안녕하세요.
데이터를 더 재미있고 가치있게 배울수 있도록
데이터 교육 컨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 데이터 리차드입니다.
📊 비즈니스 에너레틱 (BA)에서 시도하고 있는
AARRR 프레임워크는 해적지표(Pirate Metrics)로 불리며,
그로스 해킹이라고 불리는 기업 성장 전략 및 실행을 단계별로 나타내는 프레임워크입니다.
AARRR 프레임워크는 아래와 같이 5개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Acquisition: 새로운 사용자 획득
◼️ Activation: 사용자 최초 활성 유도
◼️ Revenue: 매출 증대
◼️ Retention: 사용자 재방문
◼️ Referral: 추천 기반 유입 증대
지난 포스트에서 언급했듯이 AARRR 단계 중
Activiation 단계와 Revenue 단계 그리고 Retention 단계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 Activation (활성화)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활성화(activation) 단계는 사용자가 제품을 처음 주요 기능을 사용한 시점을 의미합니다.
[1] main_feature_use_date열이 null이 아닌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메인 기능을 사용한 사용자만 필터링합니다.
[2] 최초 주요 기능을 사용한 사용자 수를 계산합니다.
[3] 전체 사용자 수를 계산합니다.
[4] 활성화 비율을 계산합니다. (활성화된 사용자 수를 전체 사용자 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5] 결과를 출력합니다.
◼️ Revenue (수익)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1] payment_date 열이 null이 아닌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결제를 한 사용자만 필터링합니다.
[2] 최초 결제를 한 사용자 수를 계산합니다.
[3] 전체 사용자 수를 계산합니다.
[4] 수익화 비율을 계산합니다. (수익화된 사용자 수를 전체 사용자 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5] 결과를 출력합니다.
◼️ Retention (재방문)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1] 먼저 첫 결제일과 마지막 결제일을 구합니다.
[2] 마지막 결제일과 현재 날짜 간의 차이를 계산합니다.
[3] 30일 이내 재방문한 사용자 수를 구합니다.
[4] 마지막으로 전체 사용자 수로 나눈 재방문 비율을 계산합니다.
[5] 결과를 출력합니다.
◼️ 단계별 고객 비율 확인하는 함수 만들기
[1]각 단계별로 고객이 얼마나 존재하는지 비율을 확인하는 험수를 만들어줍니다.
[2] 만든 함수로 단계 별로 얼마나 많은 고객이 남았는지를 확인합니다
다음 포스트에는 matplotlib을 사용한
데이터 시각화를 만들어보는 과정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리차드 #데이터교육 #AARR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