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LLM을 잡아라...생성형 AI판 최대 격전지 부상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생성AI 시장을 파고들기 위한 국내외 업체 간 경쟁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 시장만 놓고 보면 개인 사용자보다는 기업들을 겨냥한 LLM이 시장을 주도하는 구도다. > 8월 네이버와 코난테크놀로지가 기업용 LLM을 내놓고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 9월 들어서는 솔트룩스가 기업 시장을 겨냥해 자체 개발한 LLM ‘루시아(LUXIA)'를 공개했다. > 네이버는 8월 자체 LLM인 하이퍼클로바X를 내놓으며 기업들이 보안에 대한 우려 없이 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공을 들였다. 기업들이 네이버 클라우드가 아니라 자체 데이터센터에서 내부용으로 구축할 수 있는 하이퍼클로바X 버전을 선보인 것도 이같은 일환이다. > 10월 자체 LLM 믿음(Mi:dm)을 선보일 예정인 KT는 기업 시장 공략을 위해 국내 AI 스타트업들과 제휴를 강화하고 있다. KT는 업스테이지와 기업용 LLM 관련해 협력한다. ▲기업전용 대형언어모델(Private LLM) 솔루션 개발 ▲B2B 도메인 특화 대형언어모델 개발 등 AI분야 B2B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 국내 최대 IT서비스 업체 삼성SDS도 기업용 LLM 시장 공략을 위해 12일 리얼서밋2023 행사를 갖고 기업용 생성 AI를 도입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 코난테크놀로지도 온프레미스 LLM에만 집중하고 있다. 회사 측은 코난LLM은 구축형이어서 기업들이 기밀 유출과 과도한 비용에 대한 우려 없이 쓸 수 있고 기업들은 코난LLM에 자체 데이터를 버무려 내부 환경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 오픈AI는 기업용 챗GPT 버전인 챗GPT 엔터프라이즈를 내놨고 기업들이 내부 데이터를 활용해 자사 LLM을 맞춤화할 수 있는 파인튜닝(미세조정)도 지원하고 나섰다. >> 상세 내용은 원문 참고 플리즈~

기업 LLM을 잡아라...생성형 AI판 최대 격전지 부상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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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 12일 오전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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