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불확실성 세계에서는 아무리 올바르고 뛰어난 방식이라도 실패할 수 있다. 요컨대 올바르고 뛰어난 방식을 추구하는 행위는 나쁜 것으로 취급받는 실패를 막는 최선의 방법이 아니다.
2
실패를 막는 최선의 방법은 도전하지 않고 시도 자체를 그만두는 것이다. 과정이야 어찌 되었든 실패를 책망하는 조직에서는 누구나 무의식중에 시행착오를 두려워하고 피하게 된다. 도전 정신이 점점 사라져버리는 것이다. 성공의 싹은 일반적으로 시행착오를 통해 자라난다. 처음부터 완벽한 아이디어나 기획은 없다.
3
사람들 대부분은 성공을 기뻐하고 실패를 기피한다. 하지만 불확실성의 세계에서는 성공은 두려워해야 할 것이고 실패는 환영받아 마땅한 것이 된다. 실패는 불확실성에 의해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그것을 두려워하면 적극적인 기업 풍토를 잃는다. 그리고 실패를 두려워하고 미워하는 마음은 실패에 들어 있는 교훈을 보지 못하게 만든다.
4
실패를 기피하는 것이 오히려 더 크고 치명적인 실패를 초래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실패는 성공으로 이어지는 가장 중요한 투자다. 실패 없이는 발견도, 발명도, 그리고 진보도 있을 수 없다.
- 다부치 나오야, 확률적 사고의 힘 중
5
모든 실행은 결과를 만든다. 흔히 그 결과를 성공과 실패라 한다. 목표와 같다면 성공이고, 그렇지 않다면 실패다. 정말 그럴까.
6
모든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여정이다. 원하는 목표로 가는 과정이다. 우리는 모든 결과에서 배울 수 있다. 그래서 실패가 아니라 배움이다.
7
불확실한 세계에서 완벽한 계획이란 없다. 모든 변수를 다 통제할 수도 없다. 실패는 반드시 일어난다. 빠르게 실패하고, 배우고 나아가는게 유일한 방법이다.
8
배는 부두에 있을 때 가장 안전하다. 하지만 그게 배가 존재하는 이유는 아니다.
9
실패가 두렵다면 새로운 시도를 하지 않으면 된다. 하지만 그것이 기업의 존재 이유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