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 2023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리포트_여가/취미 편]
✅ 주 이용 숏폼 채널은 '쇼츠', 가장 많이 보는 연령대는 10대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숏폼 채널은 유튜브 ‘쇼츠’입니다.
특히 10대의 경우, 하루 평균 숏폼 시청 시간이 63분으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 숏폼 채널별 시청 이유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3개 채널의 모두
'재미있는 콘텐츠가 많아서' 시청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2위부터는 각 채널별로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데요,
[쇼츠]는 '기존에 자주 사용하는 미디어라서',
[릴스]는 '친구들이 많이 이용해서'
[틱톡]은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가 활발해서' 해당 채널을 이용합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각 채널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엿볼 수 있습니다.
✅ 숏폼 채널별 주 시청 콘텐츠 카테고리
이용자들이 [유튜브 쇼츠]를 통해 가장 자주 보는 콘텐츠는 'TV, 영화 콘텐츠 클립' 입니다.
드라마, 영화 등 긴 호흡의 콘텐츠를 쇼츠를 통해 짧은 편집본으로 시청하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릴스]에서는 '음식' 콘텐츠를,
[틱톡]에서는 '음악, 공연' 관련 콘텐츠를 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숏폼 광고 진행 시 업종에 따라 어떤 채널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힌트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타겟이 여가시간에 어떤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mezzomedia.co.kr/data/insight_m_file/insight_m_file_1628.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