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그냥 시도하고, 빠르게 실패하라는 말에 반대한다.


나는 내추럴 본 개발자라서 예전엔 일단 만들고 보자라는 말이 진리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젠 아니다.


그랬던건 내가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리고 재미로 하니까 가능한 일이었지, 사실 무언가를 시도하거나 만드는 일은 굉장히 큰 시간적, 비용적 자원과 에너지를 소모하는, 가장 비싼 일이다. (오랫동안 그렇게 살았더니 생각을 깊이 하지 못하는 부작용이 생겼다 😭)


따라서 무언가를 시도하기 전에 생각을 정말 충분히 깊이 해야 한다. (많이보다 깊히가 중요하다. 마리아나 해구의 바닥에 닿을 정도로 깊이.)


대부분의 문제는(내 생각에 거의 80~90% 이상) 조사와 토론을 통한 깊은 생각을 통해 알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에게 깊게 생각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힘든 일이기 때문에, 회피성으로 일단 해보자라고 하는 것이라고 본다.


물론 해 봐야 알 수 있는 일도 있다. 하지만 해봐야 아는 일인지 아닌지, 그래서 해봐야 할지도 깊은 생각을 통해 알아낼 수 있다. 인간을 왜 생각하는 동물이라고 하겠는가.


일단 시도하고 빠르게 실패하라는 의미가 무엇인지는 충분히 안다. 그리고 그런 실행력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한다.


하지만 그러다보면, 쓸모없는 일만, 실패만 계속 할 수 있다.(크흑..ㅠㅠ) 일에 진척이 없으니,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놀고 있으니 빨리 뭐라도 해야한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이것이 가장 위험한 생각이다.


실행력은 중요하다. 하지만 깊고 충분한 생각없는 실행은 안하느니만 못하다. 그래서 최근 몇년간 이 부분을 스스로 개선해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0월 7일 오전 7:52

 • 

저장 67조회 6,585

댓글 10

  • 비슷한 결인 것 같은데, 저도 공부하면서 의문점이 생겼을 때 바로 물어보기보단 어떤 부분이 헷갈리는지를 스스로 물어보며 들어가다보면 의외로 해결되는 순간이 꽤 있더라구요.

  • 뭐든 적절한 비율과 조화가 필요한 거 같습니다.

  • 생각만하다 실행을 못할꺼면 일단 하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김다솜 저도 그게 좋을거 같아요 적절한 고민도 필요한데 결국 하냐 못하냐가 있는듯! 고민해서 안해야되는 경우도 있지만 실패해서 리스크가 크지 않다면 또는 감당할수 있다면 시도하는 쪽이 좋을거 같아요!

    @김다솜 공감합니다!개발은 리소스말고는 리스크가 크지 않기때문에 일단 만드는쪽이 더 나은것 같아요!글쓰신 분 의도는 알겠는데 비기너입장에서는 안될 마인드..생각만 하다 시작도 못했던 경험이 많았거든요ㅠㅠ

  • 실행 하기 전 깊게 생각하기로 했다면, 생각만 하다가 기회를 놓치는 것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기록하는 건 어떻게 생각하나요? 생각만 하다가 남긴게 없어서 시간만 낭비했던 경험이 있어서요 ㅠ

  • 빠르게 실패 하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그 실패에서 무엇을 얻는가 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패 이후의 깊은 고민과 해결과정이 정말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그것을 이끌어 내는 것이 '빠르게 실패하라' 는 말의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충분한 지식이 있는 작성자 분 이나 경력자 분들은 깊이 생각하는 시간이 중요할 것입니다.(이미 많은 실패나 경험으로 얻은 지식들을 가짐) 주니어 일수록 어떤 것들을 더 고민해야 하는지 조차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패를 통해 보완해 나가다 보면 다음에는 더 깊이 생각하게 되거나(작성자 분의 상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아 가며 실패는 줄어들게 됩니다. 주니어 개발자들에게 있어 무작정 부딪혀보고 삽질해보고 실패해보는 것은 이 성찰과 깊이 고민하는 과정을 가속화 시킨다고 생각합니다. 작성자님은 아마 많은 경험들로 무작정 실행해야 하는 경지를 넘어선 후가 아닐까요

  • 저도 그냥 시도하고, 빠르게 실패하란 말에 반대합니다. 그래서 아직 28년째 완벽하게 시도할 각만 보고있죠 ..

  • 주니어 개발자 입장에서는 해보지 않고는 모르는 게 워낙 많다보니 일단 시도해서 어려움이 생기는 지점까지 빠르게 도달한 뒤에 그 막힌 지점에서 깊게 생각해 나가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경험과 실력이 쌓이고 나면 깊게 생각한 뒤에 실행하는 게 더 좋은 성과를 낼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