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X라이팅 초보자를 위한 팁!
바이브코딩으로 직접 SaaS를 만들고 팔기 시작했습니다.
✍ 기획자의 글쓰기 시리즈
[📝 UX라이팅 초보자를 위한 팁!]
(👀 간단 요약)
📌 사용자에게 공감하라
✓ UX 전문가로서 사용자에게 '동정'이 아니라, '공감'해야 한다
✓ 공감: 동정 이상의 단계로, 다른 사람의 표현, 필요, 동기를 완전히 이해하고 반영한 다음 공유
✓ 동정: 타인의 고통을 인정하는 것이지만, 나의 불편한 감정을 해소하는데 중점
✓ 즉, '나의 불편한 감정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 아닌, '타인의 행동에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이해하려는 노력’
✓ 공감이란 '사용자의 니즈에 알맞은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기에 유저 테스트가 많은 도움
✓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알맞은 해결책을 선별하여 제시했을 때, 우리는 사용자를 깊이 이해하고 있다는 내용 전달 가능
📌 UX는 맥락이 핵심이다
✓ UX라이팅을 하면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돼요. 다양한 문제라 함은 다양한 해결책이 존재함을 의미
✓ 그 상황이 어떤 상황인지, 어떤 맥락에서 사용자가 이 UI를 사용하는지 등을 고려해 문구를 수정하는 작업 필요
✓ 어떤 때는 문구를 축약해서 임팩트 있게 전달하는 반면, 어떤 때는 편안하게 읽어볼 수 있도록 장황한 글을 전달
✓ 그럼에도 공통적으로 들어가야 할 핵심요소는 명확성
✓ 사용자가 단번에 알아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하기 때문
📌 고객이 목표에 빨리 도달할 수 있도록 돕고있다는 점 잊지 않기
✓ 우리는 가끔 UX라이팅은 클릭률 등 전환을 높여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음
✓ 우리의 최우선 목표는 사용성을 증대시키는 일
✓ 우선은 사용성을 개선하고, 추가로 전환을 증대시키는 것이 우리의 일
✓ 사용자 여정 속 사용자가 헤매고 있는 길을 발견, 만약 미로처럼 복잡하게 얽혀있다면, 하나의 매끈한 길로 다듬어야
✓ 유형화해서 하나의 플로우를 생성했다라고 받아들이고, 각종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을 고려해야
✓ 일관되게 동일한 내용과 동일한 목소리로 사용자에게 말을 건네야 하고, 사용자가 여정 중간에서 좌절하지 않도록 만들어야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0월 13일 오전 5:19
"
... 더 보기D
... 더 보기1.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하는 일을 돈벌이로 삼는 사람은 상대가 누구라도 질문이 같으면 같은 대답을 합니다.
1. 즐거운 마음으로 받는 것이 가장 크게 주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떼어놓을 수는 없다.
1. 문제를 일으킬 때 했던 것과 같은 생각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