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스 VS 카카오뱅크, 10대의 선택은?

10대들은 무엇을 선호하는지 고등학생이 학생의 입장에서 246명과 함께 직접 말해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토스(Toss)와 카카오뱅크는 10대들의 대표 금융어플입니다. 두 플렛폼 모두 10대들을 위한 서비스를 운영중이고, MZ세대를 넘어 알파세대까지 고객층을 넓히고 있습니다. 10대들은 둘중 무엇을 더 선호하는지 전국 10대 246명에게 설문을 통해 물어봤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설문결과 》


제가 자체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는 246명이 답변해주었습니다. 답변자는 초등학생 13.8%, 중학생 50.4%, 고등학생 35.7%였으며, 성별은 남성 43.5%, 여성 56.5%였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금융 플렛폼이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토스' 39%, '카카오뱅크' 29.3%로 답했습니다. 23.6%는 금융어플을 사용하지 않는다 답했고 나머지는 'KB 스타뱅킹', 'MG더뱅킹', 'NH 스마트뱅킹' 등을 선택했습니다.


또한 설치여부와 별개로 토스와 카카오뱅크중 더 호감이 있는 어플을 고르라는 질문에는 '토스'가 60.2%, '카카오뱅크'가 39.8%로 토스가 더 높게 결과가 나왔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카카오뱅크 》


카카오뱅크를 선택한 이유는 크게 4가지였습니다. 카카오미니, 수수료무료, 카카오프렌즈, 카카오톡과의 연동성.


카카오뱅크를 쓰는 가장큰 이유는 카카오뱅크의 미성년자 카드, 카카오미니가 큰 이유였습니다. 


"청소년 계좌인 카카오mini 를 사용하기때문", "카뱅미니쓰기위해", "계좌 없이 미니 카드 사용중이라서", "카카오 mini의 기능이 우수하다고 생각함."


다른 이유로는 수수료 무료였고, 카카오뱅크가 카카오프렌즈들을 주 마스코트로 쓰는것도 이유에 있었습니다. 


카카오의 연동성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는데, 카카오페이를 통해 카카오톡으로 송금을 편하게 할수 있다는점을 좋아하는 청소년도 있었습니다. 


"카톡을 메신저로 사용하기 때문에 친구들과 계좌 없이 돈을 주고 받기 쉽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토스 》


토스를 선택한 이유는 크게 6개였습니다. 토스유스카드, 나이제한, 디자인, 사기내역조회, 수수료무료, 기타시스템.


가장큰 이유는 카카오뱅크와 동일하게 미성년자가 사용할수 있는 카드인, 토스유스카드 였습니다. 특히 토스 유스카드의 디자인에 대한 언급이 많았는데, 캐릭터가 그려진 카카오미니 카드에 비해 토스유스카드의 심플한 디자인을 좋아하는 청소년이 많았습니다.


"토스유스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토스(유스)카드밖에 안 써서", "카드가 예쁨", "카드가 심플해서", "토스유스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웃긴 답변도 있었는데, 사용하는 금융어플을 카카오뱅크를 고른 사람에게 카카오뱅크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을 하자 다음과 같은 답변을 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토스 카드 잃어버려서"


다른 이유는 나이에 대한 언급이 많았는데, 카카오뱅크의 카카오미니는 만 14세~18세가 사용할수 있지만 토스는 만 7~16세가 사용할수있어 저연령층이 더 선호하는것으로 볼수있습니다.


이거도 웃긴 답변이 있었는데, 카카오뱅크를 고른 이유에 대한 질문에 이런 답변도 있었습니다. "토스보다는 이제 나 만 14세지났다? 이런거를 표출하고싶어서"


또 다른 이유로는 디자인이 있었는데, 카카오뱅크에 비해 토스가 심플하다는점이 청소년을 저격한듯합니다. 위에서 말한 토스유스카드처럼 토스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청소년이 많습니다.


사기내역을 보여주는것도 이유에 있었는데, 실제로 더치트를 통해 사기내역을 조회해주기에 많은 청소년들의 개인거래에서의 피해를 막아주고있습니다. 


"입금 전 사기내역과 같은 정보를 미리 알려주기 때문."


토스의 기타기능들을 좋아하는 청소년도 많았는데, 토스는 실제로 학교 급식, 시간표 조회, 만보기, 모의주식투자, 편의점택배예약, 브랜드콘, 부동산시세, 등등 여러 타 서비스들을 토스어플에서 한번에 지원하고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을 위한 이벤트들이 자주 열리고있어, 이부분이 좋다는 의견도 다수있었습니다.


"이벤트도 많고 뭔가 할게 많아서", "이벤트등 다양한 혜택이 있어서 재밌다", "여러가지 이벤트도 있고..", "이벤트를 많이하기때문에 이벤트 참여하는게 재미있다.", "많은 각종 혜택(만보기, 행운복권, 주말버튼 등등)."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청소년 금융 플렛폼 미래 》


그냥 개인적으로 토스가 더 잘될거 같습니다. 위에서 이유도 토스가 너무 많았고, 카카오가 청소년을 저격한 엄청난 개혁을 하지않는 이상 청소년과 청년을 위한 서비스가 많은 토스의 비중이 점점 더 커질거 같습니다. 아니면 새로운 플렛폼이 나타나거나요!


작은 고등학생의 생각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0월 13일 오후 12:52

조회 1,538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