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컴 전략? 전략은 뭐고, 어떻게 도출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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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중요한 지를 판단하고, 그 중요한 가치에 따라 마케팅 방향을 도출하는 것"이라고 정의해볼 수 있습니다. 어떤식으로 마케팅을 전개해야 할 지의 주요한, 핵심 방향성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해결해야 할 마케팅 문제에는 그 문제와 관련된 여러 상황과 조건이 형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 상황과 조건들 중에서 가장 우선해서 고려해야 할 가치를 고르는 일이 바로 전략을 도출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집을 사려고 하는데 무엇이 중요하지?를 고려했을 때, "나는 아이를 낫고 잘 키우는게 제일 중요해. 그럴러면 친정과 가까워야 돼.라는 우선순위 판단을 하고, 그래서 전략적으로 친정과 가까운 위치의 집을 산다로 전략 방향성을 정하고, 그럼 친정과 가까운 매물 중에서 좀 더 교통이 편리하거나 아니면 학원가가 잘 발달된 곳이거나 이런것들을 살펴보며 집을 고르고, 친정에 가까운 대신에 주변에 내가 배워왔던 수영장이 없다면, 이번에는 아예 필라테스를 배워본다" 이런식으로 부가적인 전술 액션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우선순위에 따라 전략 방향을 잡고 그 전략에 부합되게 전술들을 전개하는 것이 전략과 전술의 차이입니다. 전략은 큰 그림 / 전술은 큰 그림을 구성하는 요소라고 보시면 쉽겠네요.
전략과 전술의 차이를 마케팅적으로 좀 더 예시를 들어보면, 이건 정말 가상의 상황인데요. 새로 출시하고자 준비하는 어떤 상품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마케터에게 이 상품을 성공적으로 런칭시켜야 하는 과제가 주어졌는데요. "시장 내에 프리미엄 브랜드가 없어, 마침 우리 제품은 프리미엄으로 소재도 좋은 것 쓰고 좀 더 가격도 비싸, 그런데 타겟은 무작정 고급스럽게 포장하는 커뮤니케이션에는 반응하지 않아. 그래서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는 프리미엄이 먹힐 것 같지 않아. 그럼 친환경 브랜드라고 하면 어떨까? 친환경이니 가격도 비싸게 좀 더 책정할 수 있을 것 같고. 친환경에 요즘 타겟이 가치를 부여하는 것 같아. 그럼 친환경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자" 이런식으로 전략을 세울 수 있겠죠? 그렇다면 해당 전략에 맞춰, 모든 컴에 친환경 소재를 강조하는 컴을 한다던가 모델을 써도 선한 이미지의 모델을 쓰고, 타겟도 친환경에 반응하는 소신있는 사람들이 타겟이 될 것이며, 친환경 소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맘 카페에 홍보를 하는 등등 전략에 적합한 전술을 펼칠 수 있겠죠.
이처럼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라는 방향이 세워지면 자연스레 전술들이 채워지는데요. who where what how when 등이 채워지게 됩니다. 앞서 친환경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이 세워지면, 타겟도 정해지고 전개방법도 구체화되는 것처럼요.
그럼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제일 먼저 선행해야할 것은 무엇일까요?
앞서 마케팅 전략이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중요한 지를 판단하고 그 중요한 가치에 따라 마케팅 방향을 도출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다면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규정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이 문제를 왜 해결해야 하고 해결해서 기대하는 효과가 무엇인지” 즉 목적과 목표부터 싱크를 맞춰야 합니다.
목적/목표가 무엇인지 그래서 마케팅을 통해 비즈니스에 기여해야 하는 게 무엇인지가 명확하게 서 있어야, 어떤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면 좋을 지의 판단 기준이 설 수 있게 되니까요. 집을 사야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집을 사는 목적은 결국 아이를 나아서 잘 키우고 싶기 때문이라는 것이 확인이 된다면,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 친정과 가까운 집을 선택하자는 전략이 나오게 되는 것처럼요.
그래서 컴 전략을 잘 도출하고 싶다면, 이 일을 왜 하는지 why부터 정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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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21일 오전 10:15
이
... 더 보기브
... 더 보기1. 20대의 스티브 잡스가 했던 행동과 50대에 그가 보여주었던 효율적인 리더십을 혼동하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