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일도 MBTI처럼 알 수 있을까?

커리어에 도움 될 이야기를 실제 고민상담과 함께 담아옵니다. 이 이야기를 참고하시어 앞으로 원하시는, 나에게 더 맞는 커리어를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은 인하우스와 에이전시의 차이를 아시나요?

이걸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일을 하거나 커리어를 만들어 갈 때 큰 차이를 가릅니다. 인하우스와 에이전시는  특히 일하는 방식과 구조가 많이 다릅니다.


기업, 인하우스는?


인하우스라고 부르는 기업 안의 브랜드 마케터 같은 경우에는 자신의 브랜드, 혹은 서비스를 맡아서 그 시작부터 끝까지를 연결하는 일을 맡아요. 광고 제작부터 SNS,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제휴 활동들을 모두 맡게 됩니다. 그런데 혼자서 하기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요.


대행사, 에이전시는?


외부에 있는 에이전시라고 부르는 대행사의 마케터는 브랜드의 특정 영역을 특정 기간 동안 수행하는 역할이에요.  전문화된 영역 (SNS 운영, 팝업, 퍼포먼스 마케팅 등)을 가지고 여러 가지 브랜드로 뻗어나갈 수 있죠.




그리고 어느 날, 한 마케터 분에게서 이런 질문을 받게 됩니다.


마케터가 초인에게


저는 식품 대기업 마케팅팀에서 PM으로써 근무를 하였습니다. 주로 제품에 대한 매출과 실적을 관리하고 제품을 출시하며 이를 알리기 위한 홍보나 콘텐츠는 대행사를 활용하는 전반적인 운영에 대한 업무를 하였는데, 퇴사를 하게 된 이유는 그러한 제품을 브랜딩 해가고 사람들에게 알려나가는 부분에 거의 집중되지 않은 업계 특성으로 인해 괴리감으로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것은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 기업등을 제가 직접 만들고 저의 아이디어나 생각을 바탕으로 점차 성장해 나아가는 것을 너무나 흥미 있어하고, 트렌드를 항시 살펴 제가 업무 하는 것에 입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저의 흥미가 과연 이후 취업을 하게 된다면, 인하우스에 대한 성향일지 - 에이전시에 대한 성향일지에 대하여 조금 고민이 되어 남겨 드립니다.



초인이 마케터에게 


식품 분야 파트너사 마케터 분에게 들은 바로는 이랬던 것 같습니다. 먹는 제품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보수적이고, 또 제품의 호흡과 싸이클이 길다 보니 마케팅도 전통산업군의 방식으로 가게 된다는 것으로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안에서 브랜드를 맡은 담당자로서 잘 맞지 않은 부분이 있으셨던 것 같아요. 이 때는 (1) 산업군을 바꿔 좀 더 싸이클과 문화가 맞는 다른 산업 분야의 브랜드 마케터로 가거나, (2) 아예 좋아하시는 분야를 전문적으로 하는 에이전시로 가는 것


이 두 가지 대안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말씀 주신 부분에 힌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직접 브랜드와 서비스를 기획하고 만들고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실행을 펼쳐가는 부분에 트렌드까지 더하는 것은 에이전시의 마케터에게 잘 맞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어땠을까요?

말씀 주신 것과는 반대로 저는 아이디어가 좋고 실행을 잘하는 분들(에이전시)와 함께 전략을 짜고, 캠페인의 큰 그림을 콘트롤하는 과정이 좋았던 것 같아요. 저는 여기서 기업의 브랜드 마케터에 맞는 타입이었던 거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이후에도 새로운 일을 하시게 된다면 좀 더 트렌디하고 변화가 빠른 산업군의 마케터가 되시거나, 아예 다양한 브랜드 일을 펼칠 수 있는 에이전시 쪽이 어떠실까 조심스럽게 생각을 해봅니다. 주관적인 저의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며, 이야기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앞으로도 커리어에 팁이 되는 이야기를 많이 담아 올 테니 글로 꼭 보시고 담아 여러분의 무기로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초인

나는 기업 VS 대행사 어디에 더 맞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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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6일 오전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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