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에 직결되지 않으면
하고 있는 마케팅이 모두 의미가 없는 걸까?
브랜드가 성장이 멈췄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비즈니스와 브랜드를 키우시는 분들이
아시면 좋을 아젠다와 저의 생각을 담아봤습니다.
이제 막 태어나서 성장하는 브랜드와
성장이 멈춘 브랜드를 마케팅하는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시작과 성장기에는
브랜딩 기반의 마케팅이 유효합니다.
브랜드가 누군지를 잘 만들어 가면서 키워갈 수 있죠.
브랜드 경험, 브랜드 콜라보 등
다양한 것들이 의미가 있을 수 있어요.
그런데 비즈니스 정체기 혹은 하락기가 왔다면?
비즈니스의 방어를 위한 매출 혹은 핵심 KPI 기반의
세일즈 마케팅으로 집중도를 바꾸는 게
중요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세일즈로 방어해서
다시 성장세로 전환시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비즈니스가 없으면
브랜드도 없고
그 순간 마케팅도
의미가 없어질 수 있으니까요.
저 역시도 브랜드의
시작 - 성장기 - 정체기 - 하락기에 따라
집중하는 우선순위가 다르게
마케팅을 진행해 왔어요.
여러분의 브랜드는 어떤 단계에 있으신가요?
이제 막 태어나서 이름을 지어줘야 하는 단계인가요?
걸음마를 시작해서 키워가야 하는 단계인가요?
뛰어서 달려야 하는 단계인가요?
서서히 느려지고 있는 단계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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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22일 오전 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