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기 전에 '검색 의도'를 먼저 알아야 한다.

📌검색 의도(Search Intent)는 소비자의 마음을 대변한다.


검색 의도(Search Intent)는 소비자의 마음을 대변한다


검색 의도(Search Intent)는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 검색어를 입력할 때 반영되는 심리라고 할 수 있다. 사람마다 검색하는 방법이나 목적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아이폰 15 구매"를 하고 싶은 경우 아이폰 15 구매를 할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다. 이는 해당 키워드에 의도가 숨어져 있다.


따라서 SEO를 할 때도 키워드를 더 잘 타겟팅하도록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SEO에서 검색 의도가 중요한 이유


구글을 포함해 모든 검색 엔진의 목표는 사용자에게 관련 있는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검색 의도를 이해하면 검색 결과 순위에서 좋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구글은 검색에  사용되는 검색어 퀄리티를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의 마음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검색 의도 유형 4가지


1. Navigational intent


Navigational intent 경우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찾고 싶어하는 의미이다. 다른 의도 유형과 달리 사용자가 찾으려는 내용을 이미 알 수 있다.


예시는 아래와 같다.


  • 구글 로그인

  • 네이버

  • 챗GPT 로그인


Navigational intent 경우에는 브랜드 키워드가 많다. 이는 사용자가 이미 인지한 것이기 때문에, 공략하기가 일반적으로 어렵다.


2. Informational intent


Informational intent 경우 사용자가 무언가를 배우고 싶어하는 의미가 숨어져 있다. 대부분 질문으로 표현이 되며, 대부분 6하 원칙을 주로 이루고 있다.


예시는 아래와 같다.


  • 오늘은 몇 월 며칠?

  •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 SEO 하는 방법


Informational intent를 주로 공략을 해야 한다. 유용한 콘텐츠는 구글에서 좋은 점수를 주고, 상위 노출을 진행해 비즈니스 성장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3. Commercial intent


Commercial intent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 사용하는 키워드가 포함된다. Navigational intent와 Informational intent 사이에 있다.


예시는 아래와 같다.


  • 아이폰 15 후기

  • 아마존 프라임 후기

  • 쿠팡 로켓배송 후기


Commercial intent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리뷰가 많다. 따라서 해당 부분에서 전환이 많이 일어날 수 있다.


4. Transactional intent


Transactional intent 경우 마지막 전환이 일어나는 곳이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을 하거나 혹은 서비스 구입을 하는 것이다.


예시는 아래와 같다.


  • 아이폰 15 가격

  • 아마존 프라임 가격

  • 쿠팡 로켓배송 가격


최종 전환의 마지막에 있기 때문에, Commercial intent와 더불어 중요한 부분이다.


결론


키워드에서 사용자의 검색 의도가 다 숨어있다. 내가 좋아하는 글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용자를 타겟하기 위해서는 숨은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시작점이 검색 의도(Search Intent)를 먼저 분석하는 것이 우선으로 되어야 한다.

검색 의도(Search Intent)란 무엇인가?

에스이오_마케팅

검색 의도(Search Intent)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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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1일 오전 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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