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솔루션을 정의하기 전에 문제부터 정의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하고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조금 늦거나 비용을 초과해도 주어진 문제를 해결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관리시스템의  OO기능, XX기능 부재’를 문제로 정의하면 요구사항 관리, 일정관리, 예산관리, 인력관리, 위험관리, 문서관리 등의 기능을 갖춘 프로젝트 관리시스템을 개발하면 문제를 해결한 것입니다. 


주어진 문제를 푸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올바른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 훨씬 어렵습니다. 프로젝트가 해결하고자 하는 사용자불편의 실체가 있고 불편이 클수록 프로젝트 가치는 높아집니다.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는 동기는 솔루션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입니다. 고객은 드릴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벽에 그림을 걸기 위한 구멍이 필요합니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은 여러 가지가 가능합니다. 벽에 그림을 걸고 싶은 욕구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같지만 구멍을 뚫는 수단은 망치나 송곳에서 전동드릴로 변했습니다

 

문제를 잘못 정의한 프로젝트는 당연히 틀린 답을 개발합니다.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 내 고객이 엘리베이터 속도가 느리다고 불만하는 것을 문제로 인식하면 솔루션은 엘리베이터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이고, 밀폐된 공간에서 지겨워하는 것을 문제로 인식한다면 뉴스와 같이 볼거리를 제공할 것입니다. 


문제가 달라지면 당연히 솔루션이 달라집니다. 프로젝트 관리시스템의 어떤 기능을 개발할 것인가를 고민하기 전에 왜 프로젝트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도구가 오래되었다는 이유로, 새로운 프로젝트 관리도구가 유행한다는 이유로, 특정부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이유로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면 안 됩니다. 

 

솔루션에 집중하면 없는 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찾는 것이 아니라 솔루션을 적용할 문제를 찾는 것이죠. 최근 화두인 생성형 AI는 좀 다를 것 같긴 하지만 유행했던 경영이론 또는 신기술들이 오랫동안 지속하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런 유행들은 대부분 고객의 구체적인 불편을 해결하기보다 추상적인 생산성 향상에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적보다 수단에 집중하여 단지 유행에 뒤처지지 않기 위한 프로젝트를 했다면 득 보다 실이 많았을 것입니다.  


최근 유행했던 ‘디지털 전환’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업종에서 디지털 전환을 하지 않으면 큰 기회를 놓치는 것처럼 이야기했지만,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를 수행한 기업 중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한 기업이 얼마나 될지 의문입니다. 디지털 전환이 나쁘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문제가 명확하고 심각할 때 이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디지털 전환’을 사용할 때 성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업의 중요한 문제를 디지털 전환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문제가 달라지면 솔루션이 달라야 하는데 만병통치약 식으로 유행하는 트렌드를 맹신하는 따라 하면 안 됩니다. 

 

컨설턴트들은 솔루션을 적용하지 않는 것을 문제로 인식시키는 재주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홈쇼핑이나 인터넷에서는 약을 팔기 위해 없는 질병 또는 무시해도 좋을 질병을 심각한 질병처럼 느끼게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생존을 위해 수요(문제)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비난 할 수 없습니다. 상품을 구매하는 기업이나 소비자가 진짜 문제를 제대로 판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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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삼성 SDS에서 30년동안 경험하고 체득한 교훈을 정리한 <슬기로운 PM 생활>을 25년 1월 출간한 소식을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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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6일 오전 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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