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가 복제품 쇼핑에 열광하는 건 '힙해서'라고요?

이제 복제품 트렌드는 단순히 '가성비' 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서구권 Z세대의 올해 소비 트렌드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듀프(dupe) 시대'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복제품을 뜻하는 'duplication'을 줄여 쓴 것으로, 과거에도 물론 저렴한 카피 제품들은 존재했지만, 최근에는 이를 숨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대놓고 자랑한다는 점에서 크게 달라졌습니다.


2️⃣ 왜냐하면 Z세대에게 듀프 소비는 놀이이자 자랑거리가 되었기 때문으로, 과거와 달리 인기 브랜드 제품을 복제하는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졌고, 쇼핑이 일종의 게임화되면서 디자인과 성능은 크게 빠지지 않는데 가격은 저렴한 제품을 찾는 것이 일종의 승리처럼 받아 들여지는 동시에,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를 활발히 공유하고 있습니다.


3️⃣ 또한 발 빠르게 이에 대응하여 유명 브랜드의 '저렴이' 제품으로 마케팅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는데, 사실 이렇게 되면 오리지널 브랜드 입장에서 손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오히려 소비하는 사람들이 완전히 다르다고 보고, 복제품의 긍정적인 면을 역이용하는 사례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묘한 관점➕

과거 복제품은 그저 불법적인 영역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위조품처럼 가짜 로고를 만들어 상표권을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이나 주요 특징을 단순히 따라하는 새로운 유형의 것들이 대세가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결국 브랜드가 살아남으려면, 더욱 자신들 만이 줄 수 있는 가치와 정체성을 명확히 전달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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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는 복제품 쇼핑에 열광 중...싸서? 아니 힙해서![딥다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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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는 복제품 쇼핑에 열광 중...싸서? 아니 힙해서![딥다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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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25일 오후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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