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유저를 사로잡는 서비스 기획

책 [프로덕트, 유저를 사로잡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을 읽고 797


명확한 가치를 전달하는 제품 · 서비스를 만들려면

원칙에 따라 크고 작은 결정들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 조은비

제품 · 서비스의 설계자가 가장 바라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사용자의 재방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근본적으로 사용자가 어떻게 습관을 형성하는지 그 원리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훅 모델hook model은 사용자가 제품 · 서비스를 한 번 사용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습관으로 형성되기까지의 과정, 즉 사이클을 뜻합니다. 훅 모델은 계기, 행동, 가변적 보상, 투자라는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주는 가치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의 성장도 꼭 고려해야 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 홍석희

A/B 테스트는 2가지 이상의 시안을 검증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자를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고 한 집단에는 A안을, 다른 집단에는 B안을 제시한 다음 사용자의 행동을 정량적으로 평가합니다.

퍼널 분석은 사용자가 유입부터 최종 목적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몇 개의 주요 단계로 나누고 추적해 사용자가 이탈하는 원인이나 취약점 등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AARRR은 전체 지표를 사용자 유입acquisition, 활성화activation, 사용자 유지retention, 매출revenue, 추천 및 공유referrel 5단계로 나눈 다음, 각 단계의 앞 글자를 따서 지어진 것입니다.

사용자가 제품 · 서비스의 가치를 깨닫고 '와 이거 너무 좋은데! 쓸 만하네!'라는 반응을 보이는 순간을 아하 모먼트aha moment라고 합니다. 아하 모먼트와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지표는 리텐션입니다.

북극성 지표는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지표를 뜻합니다. 이 지표를 기준으로 방향성을 결정할 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북극성이라는 명칭을 갖게 되었죠. 가장 중요한 지표 하나에만 역량을 집중하자는 것이 북극성 지표의 목표입니다.

제품을 디자인하는 여정에는 끝이 없습니다.

성패에 대한 부담을 내려놓고 계속해서 질문하고

답을 내고 분석하는 모든 과정을 즐겨 보세요

프로덕트 디자이너, 강문주

사용성은 사용자가 제품 /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얼마나 쉽게 인지하고 빠르게 목적을 달성하느냐를 가늠하는 척도입니다. 사용성 테스트란 제품 / 서비스의 타깃 사용자가 직접 사용해 보고 피드백을 주는 것으로,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는 피처나 플로를 발견하고 개선하는 데 유용합니다. 사용성 테스트는 완성된 제품 / 서비스 또는 프로토타입을 이용해 타깃 사용자가 주어진 과제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이상적인 사용성 테스트 참가자 수는 5명입니다. 주요한 3~5개의 과제를 선별하고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여분의 과제도 몇 가지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1단계 적합한 사용자 섭외하기

2단계 과제 및 시나리오 작성하기

3단계 사용성 테스트 진행하기

4단계 피드백 반영 및 테스트 반복하기

논리적인 사고보다 직감적인 사고나 경험에 의해 축적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따르는 것을 가리켜 휴리스틱heuristic이라고 합니다. 휴리스틱을 사용하는 이유는 짧은 시간에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으로 '제이콥 닐슨의 사용성 10 원칙'이 있습니다.

규칙1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규칙2 현실 세계를 반영한 시스템

규칙3 사용자의 제어와 자유

규칙4 일관성과 표준

규칙5 오류 방지

규칙6 기억보다 인지

규칙7 유연함과 효율성

규칙8 심미성과 간결한 디자인

규칙9 사용자의 오류 인식 · 진단 · 제거

규칙10 지원과 도움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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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28일 오전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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