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B2B 마케팅 위해 꼭 해야 하는 5가지

어느덧 B2B 마케팅을 한 시간이 B2C를 앞질렀어요. 다년 간 B2B 마케팅을 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것만 하면 최소 기본은 한다!' 또는 '제대로 하면 무조건 성공한다!' 를 약속할 수 있는 B2B 마케팅을 위해 꼭 해야 하는 다섯 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원래 곧 뉴스레터 구독자가 4만이라 뉴스레터에 대한 글을 쓰려고 했는데 그건 주말에 천천히 해보겠습니다 :)


B2B 마케팅을 위해 꼭 해야 하는 5가지

물론 말은 쉽지만 실행은 어려울 수 있어요.


첫째, SEO 마케팅

처음 블로그 시작부터 세팅을 잡고 하니까 절반 이상의 유입과 전환이 '오가닉'만으로 이뤄졌어요. 그러면 당연히 광고 비용이 많이 들지 않겠죠?! B2B는 유료광고보다는 SEO에 신경 쓰고 한 반 년만 인내하며 기다리면 최고의 성과를 얻을 수 있어요.

저의 경우 유입 증가, 세션 증가, 브랜드 인지도 증가, 전환 증가 등의 모든 지표 상승 성과를 얻었습니다.

둘째, 콘텐츠 마케팅

최적화를 하면 당연히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고 그걸 클릭해서 사람들이 들어오겠죠. 하지만 바로 이탈한다면?! 바로 여러분의 콘텐츠를 점검해야 할 때입니다. SEO는 다른 요소도 물론 매우 중요하지만 좋은 콘텐츠와 유기적으로 돌아가야 해요. 9년차 콘텐츠 마케터로서 늘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어요. 특히 B2B 마케팅을 한다면 가장 일순위로 해야 하는 게 무조건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좋고 일관성 있는 콘텐츠를 쌓지 않고 오직 광고만 한다?

절대 성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유입부터 전환까지 책임지는 콘텐츠 마케팅을 새해에는 꼭 제대로 시작해 보세요.

셋째, 유저 중심 사고

B2B일수록 잊을 수 있는 '유저', '사용자', '고객'!

냉정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 서비스를 모두가 알지 못합니다. 알더라도 잘 알지 못합니다. 우리 잠재 고객은 생각보다 글을 유심히 읽지 않습니다. 우리 서비스는 어렵다는 걸 인지합니다.유저 중심으로 사고해서 마케팅을 기획해야 합니다. (물론 모두에게 해당!)

넷째, 데이터 분석

감으로만 하는 마케팅이란 없다! B2B에도 데이터 분석은 매우 중요해요. GA4 포함 여러 유료 웹로그 분석 툴을 사용해서 적어도 아주 기본적인 데이터는 수집해서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고 하는 과정을 반복하면 성과가 나오겠죠?!

다섯째, 뉴스레터

뉴스레터만큼 더 좋은 채널이 있을까요? 의외로 B2B 뉴스레터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 많은데 전혀 그렇지 않아요. B2B 뉴스레터도 재미와 정보 모두 다 챙길 수 있다! 물론 브랜드 이미지도 챙길 수 있다! 뉴스레터 마케팅을 하면서 입사 당시 몇 천 구독자에서 현재 4만에 가까운 구독자를 확보했어요. 이 뉴스레터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소개할게요.


해당 글은 제가 퇴근 전 아주 빠르게 작성한 거고 B2B 마케팅을 위해 꼭 해야 하는 5가지를 자세히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모두 불금불금! 즐퇴!!


성공적인 B2B 마케팅 위해 꼭 해야 하는 5가지 (쉽지만 실행은 어려운...) - 키미네 콘텐츠

키미네 콘텐츠

성공적인 B2B 마케팅 위해 꼭 해야 하는 5가지 (쉽지만 실행은 어려운...) - 키미네 콘텐츠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월 12일 오전 7:55

조회 91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음악 산업의 미래는 음반이 아니라 '굿즈'다 >

    1. 굿즈 사업의 미래는 밝아 보인다.

    ... 더 보기

    하나부터 열까지 리더가 상세히 설명해 주기를 바라는 구성원이 있습니다. 반대로 큰 얼개만 듣고 나머지는 자율적으로 하고 싶어 하는 경우도 있죠. 회식에 참여하는 것을 너무나 힘겨워 하는 구성원이 있는 반면, 동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가까워지는 것을 원하는 구성원도 있습니다.

    ... 더 보기

    다양한 구성원을 하나로 모으고 싶다면 - 리더가 가져야 할 모순

    네이버 블로그 | HSG 휴먼솔루션그룹

    다양한 구성원을 하나로 모으고 싶다면 - 리더가 가져야 할 모순

    < 애플을 구한 건 스티브 잡스의 '두 번째 버전'이었다 >

    1. 20대의 스티브 잡스가 했던 행동과 50대에 그가 보여주었던 효율적인 리더십을 혼동하면 안 된다.

    ... 더 보기

    “To jobs that pay the rent! 집세 내주는 직장을 위해!”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에 나온 대사다. 저널리스트를 꿈꾸는 대학 졸업생인 주인공. 하지만 그녀는 당장 생계를 위한 일자리가 급하다.

    ... 더 보기

    구성원의 ‘괴로운 밥벌이’를 ‘행복한 밥벌이’로 바꿔주려면? - HSG 휴먼솔루션그룹

    네이버 블로그 | HSG 휴먼솔루션그룹

    구성원의 ‘괴로운 밥벌이’를 ‘행복한 밥벌이’로 바꿔주려면? - HSG 휴먼솔루션그룹

    ‘경영의 신’이란 칭호를 받은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경영자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을 ‘인간에 대한 이해’라고 했다. 경영의 진짜 핵심을 찌른 이야기다. 경영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사람을 움직여 가치를 창조하는 업(業)’이다.

    ... 더 보기

    [경영의 맥] 성공하는 CEO의 조건은 '인간에 대한 이해'

    한국경제

    [경영의 맥] 성공하는 CEO의 조건은 '인간에 대한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