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지먼트의 기술 - 나의 일을 지켜봐줄 동료가 없다면,

저는 대기업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러다 보니, 제가 맡는 제품을 맡고 있는 다른 프로덕트 매니저들이 있었고, 그들이 어떻게 일하는지 매일같이 지켜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스타트업에서 어떨 때는 조직의 유일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면서 그런 기회가 자주 주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걸 깨달았어요.


지금, 이 회사에 나의 일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이렇게 하는 것보다는 저렇게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하고 가이드 해줄 사람이 없다면, 문제를 겪게 될 때 한 번쯤 들춰볼 책으로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의 기술>을 추천합니다.


현실적으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한다는 것이 어떤 일들을 포함하는지, 그 과정에서 마주하는 경험과 어떻게 대응하면 좋은지까지 자세한 사례로 정리하고 있어요. 그중 가장 자주 하면서도, 정해진 방법이 없는 것 같은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법에 대해 정리한 내용을 간략하게 공유합니다.


--


"괜찮아 보입니다."의 해결법: 동의하지 않음과 헌신 (Disagree & Commit)


회의에서는 별말 없었는데, 한참 개발이 진행된 후에야 문제가 있다고 말하거나 내가 제안한 솔루션에 대해 아무도 아무 반응이 없을 때 이것이 정말 괜찮은 것인지 궁금할 때 사용해 볼 만한 방법들입니다.


  • 두 가지 안을 제안해 "괜찮아 보입니다" 대신 하나의 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든다.

  • 침묵을 동의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한다.

  • 간단하게 의견을 밝힐 수 있도록 방법을 제안한다. (이 제안에 동의하시는 분은 엄지손가락을 들어주세요. - 그렇지 않은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추가질문을 하면서 깊게 파고든다.)

  • 별다른 이유 없이 동의하거나 헌신하지 않으려고 한다면, 짧은 기간 안에 다시 점검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다시 검증한다. (일단 3일 동안 A로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한 후에 문제가 있을지 다시 확인해 보면 어떨까요? - 결정이 내려지고, 결정한 내용에 대해 일정 기간 후 성공을 측정하고, 앞으로의 과정을 조정할 수 있다.)


회의와 이메일, 슬랙 메시지 확인 요청에 대해 사과하지 않기


프로덕트 매니저가 회의를 요청, 이메일이나 슬랙 메시지 회신을 요청하면서 사과하게 되면 - 팀원들은 회의, 이메일, 슬랙 때문에 '진짜' 업무를 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사람들이 그런 태도로 회의, 이메일, 슬랙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하면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어렵기도 하고요.


팀원들이 회의에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고 느낀다면,

  • 팀원들에게 최근에 했던 가장 생산적이고 좋았던 회의에 대해 묻습니다.

  • 그다음 '좋은' 회의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명확하고 달성 가능한 비전을 함께 만듭니다.


팀원들이 이메일이나 슬랙 메시지에 압도당하고 있다고 말한다면,

  •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대한 기대치를 명확하게 설정합니다. (얼마나 빠르게 답장할 것이라고 기대하는지, 개인 및 팀 근무 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서로 요청할 때 어떤 기준을 제공해야 하는지 - 우선순위 등)


팀이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시간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할 때, 더 성과를 내기 쉬워집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월 15일 오전 6:09

 • 

저장 36조회 2,148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여기 미친 사람들이 있습니다. 부적응자 혁명가 문제아. 사물을 다르게 보는 사람들입니다.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할 만큼 미친 사람들이 결국 세상을 바꿀 것입니다.”

    ... 더 보기

    서사가 만드는 팬덤 이코노미, 실력 그 이상의 무엇[EDITOR's LETTER]

    magazine.hankyung.com

    서사가 만드는 팬덤 이코노미, 실력 그 이상의 무엇[EDITOR's LETTER]


    전략적 입사 지원

    ... 더 보기

    상처를 입는건 나이다...250609

    1.●책은 진정한 친구가 될수 있다.

    ... 더 보기

    "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을 읽고 정리해본 마케팅/데이터 개념

    요즘 제품을 만드는 개발자라면 단순히 코드만 잘 짜는 것 이상을 요구받습니다. 고객을 이해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제품을 개선할 수 있는 감각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 더 보기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