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집 '흑자 전환'을 만들어낸 3가지 변화

take rate 성장이 수익 개선을 만들어내었습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오늘의집이 작년 11월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알려졌는데, 공식적으론 역대 최고치를 달성한 거래액과 방문자 숫자가 이유라고 밝혔지만, 역시 가장 큰 요인은 거래액 대비 매출액 비율인 take rate 상승과, 이를 통해 일궈낸 전년 대비 매출액 42% 성장인 것으로 보입니다.


2️⃣ 오늘의집은 기본적으로 마켓플레이스 모델을 지향했기에, 매출액이 비교적 작은 편이라 높은 고정비를 감당하기 어려웠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직매입 부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고, 이러한 변화를 통해 만든 매출액 성장이 이번 흑자 전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됩니다.


3️⃣ 또한 여기에 더해 수수료 체계를 개편하며, 실질적인 인상 효과를 가져오면서 take rate을 상승시킨 동시에, 광고 사업을 확대하며 추가적인 매출액을 확보하면서, 비록 월간이지만 영업 이익 플러스 전환에 성공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기묘한 관점➕

오늘의집이 유니콘이 되던 시기에도, 타 플랫폼 대비 작은 매출 규모가 아킬레스 건으로 지목 받곤 했는데요. 이제는 완전히 떨쳐버린 모양새입니다. 다만 이렇게 take rate을 상승시켜면 이는 결국 셀러 부담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이들의 반발과 이탈이 뒤따를 수 있는데요. 결국 이를 어떻게 극복하고,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느냐가 오늘의집의 지속 가능성을 결정 지을 것 같습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오늘의집 '흑자 전환'을 만들어낸 3가지 변화, 앞으로도 이어지려면

contents.premium.naver.com

오늘의집 '흑자 전환'을 만들어낸 3가지 변화, 앞으로도 이어지려면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월 15일 오전 9:07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