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토어 최적화(ASO): 총 정리 가이드(2024년)
에스이오_마케팅
1. 앱 제목 및 부제목 최적화
앱 제목은 ASO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이는 사용자가 검색 목록에서 가장 먼저 보게 되는 내용이다.
앱 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 또한 동일하게 중요한 요소이다. 앱스토어 순위 기준에 맞춰 검색량 및 검색어를 파악하게 될 텐데, 가장 기본은 아래와 같다.
제목과 앱 이름은 30자 이하여야 한다.
앱 제목이나 앱 이름에 키워드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말 것.
앱 다운로드를 많이 발생시키는 이름을 찾을 때까지 새로운 이름, 키워드 등 정기적으로 테스트할 것.
App subtitle에는 최대 30자까지 입력할 것.
2. 키워드 설정 및 최적화
앱을 설명하고 앱 스토어 결과에서 순위를 매기려는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100자 이하 및 키워드는 쉼표 구분.
숏테일 키워드와 롱테일 키워드를 섞어서 정기적으로 테스트
중복성 제거 예)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이라면?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방법"
3. 앱 설명 작성
앱 설명 필드는 앱스토어 순위 알고리즘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사용자가 앱을 인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앱 순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한 번 언급했던 롱테일 혹은 숏테일 키워드를 앱 설명란에 작성하는 것이 좋다.
4. 시각적 요소 추가
ASO는 가시성뿐만 아니라 앱을 클릭하고 설치하도록 하는 것이다. 다운로드는 순위에 영향을 미치므로 텍스트 필드 및 시각적 요소를 활용해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첫 페이지는 이미지보다는 영상 미리 보기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5. 평점 및 리뷰
평점과 리뷰는 앱의 인기와 품질을 나타낸다. 평점이 낮으면 앱 스토어 검색결과 상단에 표시될 가능성이 낮아진다.
따라서, 앱 스토어 최적화(ASO) 마케팅은 사용자가 리뷰와 평점을 남기도록 하는 것이다. 리뷰 작성 요청은 사용자가 해당 앱을 긍정적으로 사용한 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6. 다운로드 최대화
앱을 더 많이 다운로드할수록 순위는 높아진다. 그리고 앱의 가시성(UX 및 UI)이 향상될수록 더 많은 다운로드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테스트하면서 다운로드 비율을 높여야 한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앱 이름 또는 제목 변경
키워드 최적화 및 설정
설명을 더 다양한 키워드 조합으로 활용
다양한 앱 아이콘
눈길을 끄는 시각적 요소
7.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및 모니터링
애플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모두 앱 최신성과 업데이트 규칙성을 순위 요소로 사용한다. 따라서 ASO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모두 꾸준히 개선하는 앱을 중요시한다.
그리고 결과를 모니터링하면서 계속 테스트하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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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17일 오전 5:38
대표는 4년 전에도 한 국내 PEF와 매각을 논의한 바 있다. 당시 김 대표 측은 회사의 100% 지분 가치로 약 1200억 원을 희망했으나 잠재 인수자와 가격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후 코로나19로 다비치안경의 실적이 악화되면서 협상이 무위로 돌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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