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생산성 측정하기: 구글, 노션 등의 실제 사례들 | Geek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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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개 회사의 개발자 생산성 지표를 확인함
생산적의 정의가 모호함
개발자 생산성(DevProd), 개발자 경험(DevEx) 팀이 만들어지고 개발자들을 지원
이 팀은 엔지니어링 팀의 생산성과 장애 요소를 측정하고 작업이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지 추적하기 위한 생산성 지표가 필요
개발자 생산성 지표
딜리버리 용이성 (Amplitude, GoodRx, Intercom, Postman, Lattice)
실험 속도 (Etsy)
서비스/앱의 안정성 (DoorDash)
SPACE 지표 (Microsoft)
엔지니어당 주간 집중 시간 (Uber)
구글의 접근 방식
구글의 방식은 모범 사례라고 여겨지지만, 구글만큼 투자하는 것은 대부분 회사가 불가능하다는 주장도 있음
구글의 Developer Intelligence 팀 : 개발자 생산성 측정, 리더들에게 통찰력을 제공하는 부서
단일 지표가 생산성을 포착하지 못한다 믿으며 속도, 용이성, 품질 차원을 통해 생산성을 바라봄
속도 : 코드 검토가 완료되는데 얼마나 걸리나?
용이성 : 개발자가 코드 리뷰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것이 얼마나 쉽거나 어려운가?
품질 : 코드 리뷰를 통해 받은 피드백의 품질은 어느 정도인가?
질적 + 양적 측정을 혼합해 지표 계산
링크드인 방식
Developer Insight 팀
설문조사, 실시간 피드백, 시스템 기반 지표를 사용해 지표를 추적
지표
개발자 순 사용자 만족도(Developer Net User Satisfaction, NSAT) : 개발자가 LinkedIn의 개발 시스템을 얼마나 만족하는지. 분기별로 측정함
개발자 빌드 시간(Developer Build Time, P50 및 P90): 빌드가 완료되기까지 기다리는 시간을 초 단위로 측정
코드 리뷰어 응답 시간(Code Reviewer Response Time, P50 및 P90): 코드 리뷰어가 검토하는데 걸리는 시간
커밋 후 CI 속도(Post-Commit CI Speed, P50 및 P90): CI 통과 시간을 분 단위로 측정
CI 결정성(CI Determinism): CI에서 중요한 오류를 찾는 비율?
배포 성공률(Deployment Success Rate): 프로덕션 환경으로의 배포가 얼마나 자주 성공하는지를 측정
윈화된 평균(Winsorized Means): 이상값 메트릭 내에서 개선 사항을 인식하는 방법. 최고값과 최저값을 가운데에 가까운 숫자로 대체하여 계산
개발자 경험 지수(The Developer Experience Index): LinkedIn에서 팀에 제공하는 특별한 지표. 이 지수는 앞서 나열한 지표와 같은 여러 가지 지표를 기반으로 한 종합 점수
생각 & Action Item
생산성에 대한 지표 정의는 중요하긴 하나, 사람들의 반발이 클 것 같은데 이건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
이걸 측정하는 것도 어려운데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데이터가 쉽게 얻어진다라는 정보는 없어서 아쉬움
사실 데이터 획득이 제일 어려움
https://news.hada.io/topic?id=12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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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26일 오전 6:56
아기유니콘 사업을 주관한 중기부는 F사가 성인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해당 F사의 사업 계획서 내용과 조금 다른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면서 “아직 협약 체결을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관련 사안을 더욱 면밀히 파악하고 최종 협약 여부를 결정하겠다"라고 말했다.
... 더 보기누
... 더 보기더불어민주당에선 대통령실 비서실장으로 지명된 강훈식 의원이 '경영권과 무관하게 상장사 지분 25% 이상을 확보할 경우 잔여 주식을 모두 공개매수해야 한다'는 내용의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지난해 6월 발의했다. 대통령령으로 예외를 두겠다는 단서 조항을 달았지만 사실상 100% 의무공개매수를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정부가 추진한 '50%+1주 의무공개매수' 대비 한발 더 나간 제도라는 평가가 나온다.
... 더 보기1. 누군가가 화려한 단어나 두루뭉술한 개념을 많이 사용한다면 아마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를 것이다.
1. 2010년경 네이버에서의 일이다.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무렵이다. 아이폰이 먼저 나왔다. 이어서 다양한 안드로이드 폰이 나오며 시장 점유율이 늘기 시작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안드로이드 폰을 쓰기 시작했다. 시장이 열리니 그에 맞는 모바일 전략과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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