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5명 중에 1명은 패션앱을 한달에 10일 가까이 이용중! 👚👗]
🏷큐레이터평
2020년 8월 모바일 패션 앱시장이 유저 1천만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에이블리/지그재그/무신사가 거대 유통 공룡들 사이에서 패션이라는 시장 쪼개기에 성공한 것인데요.
특히 흥미로운 점은 2019년까지만 해도 절대적인 여성패션앱의 강자였던 지그재그를 제치고 에이블리가 2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MAU 1위를 기록했다는 점입니다.
BM면에서 에이블리가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유저풀을 늘리고 동시에 저렴한 수수료로 에이블리 파트너스 입점사를 모은 후 그들의 서비스를 대행하는 선순환 모델을 만드는데 힘쓴다면, 지그재그는 크롤링을 통해 별도의 입점 없이도 파편화되어 있던 몰의 정보를 모으고 Z결제와 같이 통합적인 경험을 제공할수 있는데 힘쓰고 있죠. 비유하자면 패션계의 쿠팡 vs. 네이버입니다. 사실 MAU 200만을 넘어서고 있는만큼 보세의류의 코어타겟이었던 10대~20대 초중반 여성까지는 이미 두 서비스의 사용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계속 성장을 하기 위해 남은 숙제는 1)여성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포지셔닝하여 카테고리를 확장 2)국내에서 타겟연령대를 확장 3)지그재그가 작년 일본 진출을 처음으로 시도한 것처럼 해외 시장을 새롭게 공략하는 전략 등이 유효할 것입니다.
에이블리/지그재그/무신사 세 앱 모두 대표적인 카테고리 킬러앱으로써 캐즘을 넘어 주류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해 앞으로 어떠한 성장을 해나갈지 많은 기대가 됩니다.
십 수년간 마케터들 수백명을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는 마케터의 6가지 비결
"일 잘 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일을 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갈망이죠. 정답은 없지만 가장 빠르게 이를 이루는 방법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이미 앞서 경험하고, 성장하고, 인사이트를 갖게 된 이들로부터 노하우를 가져가는 것이죠. 훔치면 바로 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노하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동안 12년이 넘게 일을 해오며 수많은 마케터들과 일 하고 관찰하고,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 더 보기
"그건 데이터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해야하는거 아닌가?"
직무에 따라서 업무 룰이나 테스크가 세분화되어있는 기업이 과연 많을까? 물론 규모가 큰 기업일 수록 업무 테스크를 세분화하는 곳들이 있다. 하지만 규모가 큰 기업들의 종사자와 작은 기업의 종사자 중 어디에 비중이 높을까?
최근 스타트업에 일을 시작한 신입급 지인이 함께 일하는 마케터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했다.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5~6년차 브랜드마케터였고 현재 스타트업에서 1인 마케터로 근무하는 분이라고 하였다. 그러면서 지인은 한 숨을 쉬었다.
- 나 : "왜 그러는데? 뭐 문제가...쫌 있어??"
- 지인 : "어...자기랑 맞는 분야의 마케팅이 아니라 그건 못한다고 말하더라..."
말을 들어보니 이러했다. ① 본인은 대기업에서 대행사를 통해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했고, 마케팅 기획만 했다. ② 난 기획자지 마케팅 실무하는 사람이 아니다. ③ 어떻게하는지는 모르겠고 그냥 GA 좀 설치해주세요!(to 프론트개발자) ④ GA에서 데이터보기 복잡합니까. 백오피스에 그래프로 보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매우 쉽게 확인가능한 수치였음...) ⑤ 고객이 ... 더 보기
마케팅 일은 다른 것과 뭐가 다르지?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
마케팅을 하고 있는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지?🤔
마케팅을 외치는 시대, '마케팅'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하지만 정작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에 대해서는 많이 드러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감독을 알고, 음악을 들으며 가수를 마주하듯이 마케터가 누구인지, 무엇을 잘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담아보려 합니다.
✅ 마케터의 DNA에서 꺼내는 5가지 키워드
1️⃣ 마케터의 민낯
마케터의 민낯. 소위 말해 쌩얼입니다. 마케팅이라는 직... 더 보기
지금의 마케팅이 잘 안되는 이유
마케팅을 해야 하는 사람, 더 나아가 마케터와 함께 일을 하는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할 이야기
마케터는 누구일까?
마케터는 뭘 만드는 사람일까?
마케터는 무엇의 전문가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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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세분화되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쓰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제휴 마케팅 등. 이렇게 봤을 때는 마케팅도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세분화되고 있는 한편으로 그걸 하나로 묶어주는 본질의 정의가 부족하다는 느낌이다. 그럼 이 시대의 마케터는 누구이며, 이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