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KB 안에 게임 하나 쑤셔 넣기

개발을 하다 보면 제한적인 상황에서 최적의 성능을 도출해야만 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 예로 40KB라는 아주 작은 공간에 게임이라는 상대적으로 거대한 콘텐츠를 담은 사례를 이야기하고 있어 공유합니다.


사실 어렸을 때 게임팩을 가지고 게임을 할 때는 이런 생각들을 하진 못했는데 막상 개발자로 살아가다 보니 이런 영상들을 보면 꽤 울림이 많은데요. 요즘의 컴퓨팅 파워에서는 원하는 성능이 나오지 않을 땐 무작정 scale up or out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비용이 문제가 되지 않고 최대한 빠른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어쩌면 적절한 선택이 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제한된 자원에서 최적의 효율을 이끌어 내는 것도 고민을 해야 하고 이러한 고민들의 결국 기술적 능력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되지 않나 생각이 되네요.


영상 마지막에 문구가 괜히 마음 깊숙한 곳을 찌르는 듯 합니다.


"근데 이런 건 등 따신 나라에서 하는 거지 한국에선 유니티나 배워야지 이런 거 할 시간이 없고요"


https://www.youtube.com/watch?v=5ZXOV1ma35g




40KB 안에 게임 하나 쑤셔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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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KB 안에 게임 하나 쑤셔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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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7일 오전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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