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모바일(flutter) 신입 지원을 했습니다

2023년 01월 05일조회 845

우선 지원한 회사는 방송장비 제작 업체 입니다 모바일 산업도 함께 하고 있어서 플러터에 지원을 하고 1,2차 면접도 마치고 대기중인 상태입니다 다만 회사측에서는 주력이 펌웨어이다보니 프로젝트가 끝나면 펌웨어쪽으로도 투입이 될 수 있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저는 다양한 분야로도 프로그래밍을 해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을 하는데 그럼에도 모바일 개발쪽으로도 성장을 하고 싶은 맘이 커서 그런데 현업에 있으신 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말이 길었습니다만 요약하면 다양한 분야로 개발의 풀을 넓히기 VS 모바일로만 깊게 할수 있는 곳으로 지원하기 라고 보시면 될거같네요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1

옥민수님의 프로필 사진

개인적으로 특정 개발 플랫폼에 종속된 개발 경험은 말리고 싶습니다만 지난 10년간 스마트폰 중심으로 모바일 개발자들이 시장에 있으니 마냥 반대할 순 없네요. 반대하는 이유는 지난 발전과정이 말해줍니다. 스마트폰 이전엔 PDA가 PDA 이전엔 WAP도 있었고…지난 이야기를 말씀드리는 건 각광받던 그 시절의 개발자는 시장에 변화에 따라 다시 시작해야했다는 거죠. 스마트폰의 탄생과 함께 멀티플랫폼 개발 환경이 필수가되니 플러터 이전에도 원코드 앱개발 툴은 계속 있어왔고 변해왔던 것 같습니다. Obj-c가 저물고 swift가 java가 저물고 Kotlin이 중심이되듯이요. 즉 언제고 대체제가 나오면 대체되고 다시 시작합니다. 네 머물수 없으니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단기적으로는 고민되시겠지만 개발을 하시는 한 장기적으론 변화에 맞춰 다양한 개발환경을 경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고민에 도움을 드리자면 두가지를 프론트와 백엔드로 구분 지을 수 있을 듯해요. 플러터는 프론트고 펌웨어는 백엔드입니다. 둘다 SDK를 사용하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개발합니다만 펌웨어는 드라이버와 디바이스를 제작하고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플러터는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인터페이스(UI)를 제공합니다. 어떤 고객을 마주할 때 성취감을 느끼고 끊임없는 변화와 학습을 하면서도 즐거우실 것 같습니까? 그걸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3년 01월 05일

넵 답변 감사합니다 개인적 의견으로는 다양한 경험을 접하는게 좋다는 말씀이신거 같네요 선택에 도움이 된거같아서 감사합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