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편입합격을 했는데 가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입니다

2023년 02월 06일조회 841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 건국대 시스템생명공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하지만 저는 전공과 다르게 코딩과 cs를 따로 공부하고 있으며 개발자가 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실제 최종 목표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사업을 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하지만 이번 편입시험을 무심코 보았는데 국민대 컴공에 덜컥 붙어버리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가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 되는데요. 제가 고민이 드는 이유는. 우선 첫 번째로 집에서 꽤난 먼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1시간 정도 거리지만 지하철과 버스를 환승해가며 가야합니다. 지하철만 탈 경우에는 두번이나 환승해서 1시간 15분을 걸쳐서 가야합니다. 두 번째로는 시스템생명공학과 자체에서 몇가지 파이썬, 자바 등의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전공과목이 있고 sw융합전공이라고 sw 관련 전공을 들으면 졸업 할 때 sw융합전공 학사과정을 하였다고 따로 뜹니다. 그리고 전선b과목이라고 우리과 전공이 아닌 다른 과 전공을 인정해주는 과목이 있습니다. 그 전선b 과목중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 인공지능 응용 등의 CS과목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 때문에 굳이 멀리있는 국민대 컴공을 가야하나?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개발자는 비전공자가 하이 커리어를 달성하기엔 많은 무리가 있다라는 글을 본 적도 있어 더욱 머릿속 갈등이 심화됩니다.. 다방면에 계신 개발자 선생님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어떤 선택을 하는게 좋을까요??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3

인기 답변

qwer9123님의 프로필 사진

먼저 저는 국민대 컴공 출신임을 밝히며 의견드리겠습니다. 현재 국민대학교 컴공이 아웃풋이 좋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대학 네임 벨류를 놓고 보자면 건국대 그것도 공학전공에 SW융합이 붙은 부전공을 놓고 와야 할 정도로 국민대 컴퓨터공학(최근엔 소프트웨어융합대학으로 변경되었습니다.)으로 와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저도 의문이네요. 최근 입결이 바뀌었다면 모르겠지만요. 저는 지금 네카라쿠배당토 중 한 곳에서 근무 중이고 같은 조직 내에서만 타 공학과, 철학과 분도 계셨습니다. 물론 지금 학교에서 습득하신 것 만 가지고 IT 쪽 취업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3학년 시기에 편입을 해서 배우는 것 역시 4년 동안 전공을 진행한 학생보다 적은 것도 사실이고요. 그것보다는 현재 계신 학교에 남고 따로 시간을 내서 필수적인 것 위주로 학습을 한다면 오히려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싶습니다. 개인적으로 휴학 후 일년 정도 개발 공부를 해보면 어떨까 싶네요. 해보고 길이 아닌 것 같다면 원래 전공으로 돌아가서 그쪽으로 취업을 할 보험을 남겨두는 거니까요. 그 방법으로 개인공부로는 왠만해서는 무리고 부트캠프라는 시스템이 있어요. 전공/비전공자 대상 현업에 필요한 스킬을 위주로 배우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일종의 학원? 같은 개념인데요. 비전공자 분들이 많이 선택하는 루트입니다. 유명하고 괜찮은 곳을 잘 알아보시고 남들 4년(4년 동안 배우는게 전부 실무에 적용되진 않기 때문에 4배의 차이라고 하기엔 어렵습니다. 오히려 실무적인 부분에서는 부트캠프가 더 많이 배우고 오는 듯 해보이고요. 다만 전공개념적 과목들을 딥하게 배운게 아니니 장단점이 존재하는 것 같다고 평가들을 합니다.)치를 1년에 습득하는 거니 정신 바짝 차리고 정말 열심히 할 자신 없으면 시작하시면 안 될 거 같고요. 부트캠프 이외에도 어느 정도 개발 자신감이 붙으면 꾸준히 코딩테스트 문제 푸셔야하고 필수적으로 개인 앱이나 웹 프로젝트도 하나 진행해야 컴공 학부생들과 스펙이 맞지 않으려나 싶네요. 저는 어디까지 의견을 드린거고 한 번 이런 방향도 있구나 하고 자세히 알아보신 뒤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qwer9123님의 프로필 사진

qwer9123

안드로이드 개발자2023년 02월 07일

질문자님 본문 다시 보고 추가 내용적습니다. 전선 B의 CS과목을 최대한 들을 수 있는 만큼 듣고 졸업 후 1년 간 부트캠프+코딩테스트준비+개인프로젝트 진행 하는 것도 좋은 방법같네요! 어쨋든 위 3개는 거의 필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취업 준비 할 때 CS과목 들은 내용 필수로 적으시고 학점 잘 받아두시길 당부드립니다. 비전공(이경우 질문자분은 완전 비전공이라고 하긴 힘드네요)분들께 가장 많이 걱정하는게 개발실력은 출중할지라도 컴공 개념적인 기본기에 대한 것인데 CS과목 듣고 학점도 잘 받아두면 충분히 커버가능 할 거 같습니다.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3년 02월 07일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보고 안가기로 바로 마음먹었습니다!! 열심히 해보겠습니다ㅎㅎ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3년 10월 14일

저는 윗분들과 다르게 생명공학전공에 흥미가 없으면 CS전공으로 편입하시는걸 추천합니다. SW융합전공이 정부정책에 의해 보여주기식으로 생긴경우가 대부분이며 CS단일전공한것과 동일한 가치가 있다고 평가받기 힘듭니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은 컴퓨터과학의 일부분이지 그게 전부가 아닙니다. 물론 CS전공이 아니더라도 관련 일을 할수있지만 계산이론, PL론, 컴파일러, 컴퓨터 아키텍처, OS등 전통적인 CS코스에서만 얻어갈수있는 가치가 있습니다. 사실 IT분야는 전공을 안 따진다는 이야기도 절반만 맞는 말입니다. 웹, 앱 같은 분야는 학위를 비교적 안따지는 분위기이긴 하지만 시스템,컴파일러,자율주행,로보틱스 같은 분야는 CS관련 학위가 있는지 여부를 중요하게 판단합니다. 질문자님이 웹, 앱 분야에서만 활동할거라는 보장도 없으니 여건만 된다면 CS전공으로 바꾸는게 좋을거라 생각해서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물론 생명공학 전공에도 흥미가 있으시면 재학중인 대학에 계속있는것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별로 그런 상황은 아닌거 같네요.

인기 답변

삭제된 사용자님의 프로필 사진

삭제된 사용자

2023년 10월 14일

저는 윗분들과 다르게 생명공학전공에 흥미가 없으면 CS전공으로 편입하시는걸 추천합니다. SW융합전공이 정부정책에 의해 보여주기식으로 생긴경우가 대부분이며 CS단일전공한것과 동일한 가치가 있다고 평가받기 힘듭니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은 컴퓨터과학의 일부분이지 그게 전부가 아닙니다. 물론 CS전공이 아니더라도 관련 일을 할수있지만 계산이론, PL론, 컴파일러, 컴퓨터 아키텍처, OS등 전통적인 CS코스에서만 얻어갈수있는 가치가 있습니다. 사실 IT분야는 전공을 안 따진다는 이야기도 절반만 맞는 말입니다. 웹, 앱 같은 분야는 학위를 비교적 안따지는 분위기이긴 하지만 시스템,기계학습,컴파일러,자율주행,로보틱스 같은 분야는 CS관련 학위가 있는지 여부를 중요하게 판단합니다. 질문자님이 웹, 앱 분야에서만 활동할거라는 보장도 없으니 여건만 된다면 CS전공으로 바꾸는게 좋을거라 생각해서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물론 생명공학 전공에도 흥미가 있으시면 재학중인 대학에 계속있는것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별로 그런 상황은 아닌거 같네요. 여기는 웹, 앱 개발자가 대부분이라 조금 편향적인 이야기가 많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 인지하시면서 이야기를 들으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웹, 앱은 컴퓨터과학과 SW의 일부분이지 전부가 아닙니다.

이수진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질문자님. 몇 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습니다. 1. 서울 건국대 시스템생명공학과 + sw융합전공 학사과정 -> 왜 비전공자라고 판단하시는 건지 궁금합니다. '컴퓨터공학'이라는 단어가 없기 때문인가요? 2. 현재 학교에서 졸업한다면 / 편입 후 졸업 - 언제 마치시게 되시나요?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3년 02월 06일

네 안녕하세요.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1. sw융합전공이라 함은 말그대로 sw전공이 아닌 sw융합전공을 말하는 건데요. 소프트웨어학과에 있는 전공을 심화있게 배우는게 아니라 파이썬으로 생명데이터를 다루는 법을 배우는 정도까지만 배웁니다. 요즘말로 찍먹이라고 하죠? 배우는 수준이 찍먹정도 입니다. 또한 앞서 전선b에 대해서도 말했는데 요부분도 정말 두 과목이 cs과목이지 나머지는 다 소프트웨어와 관련없는 전공들입니다. 즉 전공자라고 말하기에는 너무 부족하여 비전공자라고 판단하였습니다. 2. 제가 현재 건국대도 3학년입니다. 또한 편입을 할시에도 3학년으로 들어가게 되어 쓰게 되는 시간은 둘다 동일합니다.

이수진님의 프로필 사진

이수진

시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프론트엔드) 2023년 02월 06일

주관적인 제 의견임을 감안해주세요. sw융합전공이면, cs 전공+ X인 융합전공입니다. 더군다나 졸업하시면 공학 학사이니, 컴공 졸업자들과 동등한 수준에서 인정받을 거고요. 따라서 작성자 님께서 자신감을 가지셔도 될 것 같습니다. 예전 만큼 전공유무를 많이 따지지 않아요. 그래서 '비전공자'라고 프레임을 씌우지 않으시면 좋겠어요. 스스로 비전공자고 부르시지도 말고요^^; 졸업하면 공학학사가 나오는데 비전공이라고 하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현재 학교에서 적응을 잘하셨고, 학점도 괜찮고, 충분히 잘하고 계시면 굳이 번거롭게 편입을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학과 커리큘럼이 부족하다면, 여러 루트 (부트캠프, 온라인 강좌 등)를 통해서 충분히 배우실 수 있고요. 졸업 프로젝트를 애플리케이션으로 만들어본다던지,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로 논문을 작성한다던지... 충분히 학업의 연장선에서 배운 것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전략을 짜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그래도 너무 부족하다고 싶으면 다른 학과 내 관련 CS과목을 들으시면 될 거 같고요. 그리고 교수님과도 진로 상담해보시고요. 현재 학교의 자원을 충분히 활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3년 02월 07일

와우..답변보고 안가기로 맘먹었습니다!!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