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취업이 개발자 커리어에 크게 중요한지 궁금합니다.

3월 29일조회 5,793

안녕하세요! ERP 개발을 하고있는 개발자입니다. 진로를 고민하는데 너무 막연한 것 같아서 글을 남겨봅니다.

질문을 추천하시나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5

인기 답변

장준영님의 프로필 사진

제가 지금 질문자님의 상황이라면 가장 먼저 해볼 일은 팀에 제안하는 겁니다. "A라는 기술을 쓰면 이 부분을 시스템화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도입해봐도 될까요?" "B를 리팩토링하면 앞으로 유지보수 하는데 가독성이 좋아질 것 같은데 함께 리팩토링과 이를 위한 클린코드로 작은 세션 같은 것 해보실래요??" 제안을 한다고 보통 다 먹히긴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 그래도 최소한 '이 사람이 이런 생각을 하고 있구나.' 라는 인상을 줄 수 있고, 평소에는 심드렁해보이기만 하던 개발자분도 은근 동기부여되서 같이 해보려고 하는 케이스도 있어요. 실제로 저는 Mybatis와 겸해서 애매하게 사용하던 JPA를 더 강화하고 Querydsl 도입을 제안한 뒤, 퇴근하고 카페에서 김영한님의 책과 강의를 통해 세션을 준비해 팀원분들께 계속 공유하면서 결국 레거시를 다 제거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때문에 "어차피 떠날 거라면" 할 수 있는 제안이나 말은 다 해보고 떠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글의 내용에서 "최소 1년은 채워야할지" 라는 말이 마음에 걸리네요. 아마도 주변에서 1년은 채워야지 라는 말이나 글을 엄청 듣고 보셨을거라 짐작됩니다. 저는 첫 직장에서 1년을 못채우고 퇴사를 했었고 고민하던 때 그 말 엄청 들었습니다. 그치만 결국엔 되게 좋은 선택이 된데다가 오히려 남아있던 분들에 비해 기술적인 성장이나 당장 연봉까지도 달라졌어요. 그러니 혹시라도 1년은 채워야지 라는 마음의 짐이 있으시다면 그건 과감히 버리시고 할 수 있는 걸 다 해보면서, 또 동시에 지금하시는 것처럼 퇴근 후 포트폴리오 준비를 꾸준히 하다가 기회가 오실 때 재직기간 같은 건 고민하지말고 쿨하게 떠나시면 됩니다!

프레드윰님의 프로필 사진

델파이로 쓴다구요? 주언어가 맘에 들지 않네요 그냥 이직 하시고 거기서 새로 시작하세요 경력이 좀 어느정도 있었으면 지금 있던 회사에서 리뉴얼해서 뜯어고치면 되는데 아직 그런 경력이 없으시니... 커리어 잘못 쌓았다가 나중에 이직하는데 힘듭니다... 좋은 선택 있으시길 바래요

박정범호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 제 답변은 이렇습니다. 장점 정보처리기사와 SQLD를 학습할 수 있는 여유 시간이 있는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시장에는 이용하지 않는 델파이를 운영 경험으로 가져갈수있다. 아직 본인은 JAVA도 할 수 있다. (능력 및 신규 개발) 단점 델파이가 너무 옛날 언어, 시장수요가 너무 적다. 단점보다는 장점이 좀더 많을것으로 생각 합니다. 그리고 첫직장 커리어도 중요하지만, 타 직장으로 이직을 생각하게 될경우 타 직장의 인사팀 사람도 생각을 해 봐야 합니다. '1년이내 그만둘경우 여기도 그만둘려나?' 위의 장단점과 다음을 준비 할때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순수개인적인 의견, 만족하는게 만족하지 않는것보다 많다면 본인에게는 좋은 직장입니다.)

개발하자님의 프로필 사진

제가 생각하기에는 학벌이랑 같은 맥락이라 보시면 될 거 같은데요. 학벌이 좋으면 좋을수록 좋은 직장을 가질 확률은 높겠지만, 반드시 가진다는 보장은 없는거잖아요? 학벌이 좋지만 반드시 대기업 혹은 네카라쿠배를 간다는 보장이 없어요. 이직할 때 보통의 케이스는 비슷한 레벨의 회사에 이직을 하는 거 같아요.(대기업은 대기업, 중소기업은 중소기업) 물론 현 회사보다 높은 레벨에 가실려면 가실수는 있지만 어느정도 노력은 해야 갈 수 있는거고요. (물론 같은 레벨에서도 노력은 해야하지만 더 높은 레벨을 가기 위해서는 노력하는 정도가 더 크겠죠) 개발자 커리어에 있어서 첫 직장을 최대한 좋은 데로 가도록 노력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다만 그렇게 할 수 없는 상황이라도 그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서 꾸준히 공부한다면 이직할때마다 더 좋은 기업 갈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주니어이시면 아직 기회많고, 지금이라도 꾸준하게 공부해서 이직 성공하시길 빕니다.

커리어리 AI 봇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첫 취업이 개발자 커리어에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결코 결정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학습과 경험, 그리고 얼마나 열심히 성장하려고 노력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현재 직장에서 만족하며 다니고 있는 것이 좋은 점입니다. 사용하는 툴이나 언어의 한계점이 느껴진다면, 그것은 당신이 성장하길 원한다는 좋은 신호입니다. 그러나 언제든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경험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 회사에서 최소 1년 경력을 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기간 동안 다양한 업무 경험을 쌓고, 개인적으로 자격증 공부와 Java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스킬셋을 높이세요. 이렇게 하면 이직 시 좀 더 나은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개발자의 커리어에서 나이는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기술적 역량과 문제 해결 능력입니다.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하려는 의지가 중요한 것이죠. 결국 첫 커리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도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현재 직장에서 충분한 경험을 쌓고, 개인적인 역량 향상에 힘쓰다가 적절한 시기에 이직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꾸준한 노력을 잊지 마세요. 힘든 시기에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결국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힘내세요!

커리어리 AI 봇의 답변을 평가해 주세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 개발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기술,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이메일로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