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마케터에게 데이터 소양이 얼마나 중요한가요?

2022년 07월 26일조회 453

마케터를 준비하는 경영학과 출신 취준생입니다. 학교에서 배운 마케팅은 주로 시장에 대한 분석, 고객 세그먼트화, 여러 프레임워크 등 다소 원론적인 것을 많이 배웠는데요, 사실 제가 직접 접하는 마케팅은 퍼포먼스 마케팅? 그쪽에 더 가까운 것 같더라구요. 아마 매력적인 마케팅 소재를 제작하고, 이를 여러 채널에 태우고 각 캠페인의 효과를 분석하는 등의 마케팅이겠죠? 그런데 이런 마케팅은 아무래도 데이터를 많이 봐야 할 것 같아요. 이 광고가 얼마나 효과 있었는지, 누구에게 효과가 있었는지, 그 외에 영향을 준 요소는 없는지.. 이런 것들을 데이터로 보는 것 같은데, 사실 저는 문과생이라 데이터에 대해서는 아는 게 전혀 없습니다ㅠ 마케터에게 데이터 소양은 얼마나 중요한가요? 감사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4

캡선생님의 프로필 사진

학교에서 배운 것을 방법론적으로 적용할때 데이터 해석 능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분명히 학교에서 배운 내용들이 탄탄한 기본기가 되어줄겁니다. 저도 문과생이고 다수의 마케터들도 문과생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퍼포먼스 마케팅 책을 읽어보시면서 실무경험을 쌓으면 금방 익숙해질겁니다. 마케터에게 필요한 소양에 대해 쓴 글인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https://brunch.co.kr/@kap/159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2년 07월 26일

정말 감사드립니다 :)

김아라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문과생 출신 8년차 마케터입니다 :) 제가 커리어리에 썼던 포스팅인데 한 번 읽어보시면 조금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문송금지! CRM마케팅은 데이터 인문학이다> https://careerly.co.kr/comments/57956?utm_campaign=self-share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2년 07월 28일

감사해요!!

지현님의 프로필 사진

저는 문과 출신 퍼포먼스마케터인데요, 아직 2년차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과적 성향이 퍼포먼스마케터에 필요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주변 동료들도 이과 출신 보다는 문과 출신이 더 많고요. 어차피 수학적 계산은 엑셀이 해주고, 산수 수준이라 좀 늦더라도 데이터만 잘 맞으면 되거든요. 오히려 소재를 제작하고 광고 성과를 해석할 때의 창의력이 좀 더 필요한 것 같아요. 문과생이라 데이터에 대해 아는 게 전혀 없다고 하시는 건 좀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해보이네요. 경영학과 전공수업도 많이 들었던 제 과거 기억을 더듬어보면 경영학에서 데이터 정말 많이 다뤘거든요. 데이터가 무엇인지 데이터 소양은 무엇인지 좀 더 생각해보시면 자소서, 포폴 준비하실 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박민균님의 프로필 사진

[마케팅의 원론적인 것들] 모든 직군이 마찬가지지만, 無애서 有를 만들기 위해서 마케팅의 원론적인 학습이 꼭 필요합니다. 왜냐면 가지고 있는 데이터가 0이니까요. 이럴 때는 당연히 공개된 오픈소스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원론적인 접근을 통한 기획이 시작점이 되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0부터 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할 것 인지에 대한 마케팅 전략 기획력을 트레이닝 하는걸 추천합니다! 위에 내용은 결국 모든 마케터가 알아야하는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데이터가 중요한 이유] 그로스/퍼포먼스 마케팅 관련 데이터는 결국 마케팅이 타겟에게 오픈되는 순간부터 매우 중요합니다. 중요한 이유는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과 기획이 수정되면서 비즈니스가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케터에게 데이터 소양은 중요하지만, 여기서 각자의 직무에 따라서 중요도가 달라집니다. [그로스 /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마케팅의 경우 인입된 고객의 데이트를 중심으로 데이터를 해석하는 능력이 중요하며, 로우 데이터까지 볼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관련 툴로는 GA, 어트리뷰션 툴 등 애널리틱스 툴들이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애널리틱스 툴을 통한 성과측정 능력을 중심으로, 매체들의 광고시스템을 스터디하는게 좋습니다. [이과만 데이터 볼 수 있다?] 데이터를 얼마나 심도있게 분석해야하는 상황인지에 따라서 이과적? 인 부부이 필요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물음표입니다. 왜냐면 데이터를 그 정도까지 심도있게 분석한다는 것은 디지털형식의 데이터만 고려되는 상황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고객 인터뷰, 설문, 대량 설문조사, SPSS분석....도 필요하지 않을까...십습니다.) 오히려 문과 이과 상관없이 파악할 수 있는 쉬운 지표를 어떻게 해석할지가 중요합니다. 오히려 크리에이티브한 해석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니 문과/이과에 대한 부분은 고민안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