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개발자 영어의 중요성

2023년 05월 31일조회 194

안녕하세요 현재 10개월차 신입 개발자입니다. 고민이 퇴근후에 개인적인 공부시간에 대해서 영어공부와 개발공부의 비율에 대해 조금 고민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현재 상태는 나름대로 주어진 일을 해내고 있다고 생각하며, 신입이다보니 새롭게 공부가 필요한 부분은 그때 그때 집중적으로 배워 나가며 처리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어제 선배랑 이야기를 하는데, 앞으로 더 좋은 회사로 이직하기 위해서는 결국 영어는 부차적인 것이니 영어 할 시간에 개발실력을 갖추는게 더 중요하다는 조언을 들었는데, 반박은 하지 않았지만 아무래도 저는 그 말에 백프로는 동의되지 않아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코드나 공식문서가 물론 영어로는 되어 있지만 영어 == 개발은 아니기 때문에 선배처럼 생각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개발도 그렇지만 언어 공부는 오랜기간 습관처럼 해야 한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신입때 시작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더욱 힘들어 질 것이라는 판단이기에 영어를 먼저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영어로 면접 정도는 볼 수 있을 정도가 된 후에 개발 공부의 비율을 늘리는게 더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도 저에겐 새롭고 공부가 되는 프로젝트이기에 부차적으로 개발 공부를 하는 것 보다 영어를 하는게 이득이다 라고 생각되서 퇴근 후에는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답변 1

손정현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케바케인것 같습니다만 영어 공부를 하는게 전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질문자님도 인지하고 계시듯이 대부분의 개발관련 컨텐츠 (ex 공식문서, 테크 블로그, 영상 세션, 깃허브 이슈, 개발 관련 질문)들이 영어로 먼저 제작되는 경우가 많고 절대적인 양도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특히나 최신 기술이라면 더 그럴거구요. 영어를 할 줄 모른다면 이런 컨텐츠가 공개 됐을때 번역본이 나오기까지 답답할수는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번역/통역을 하면서 한번 가공된 표현이 항상 정확한 것 같지는 않아서 영어 원문을 읽게 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다만, 하시는 일에 따라서 최신 기술 트렌드를 영어로 빠르게 습득하는게 크게 중요하지 않을수도 있어요. 요즘은 번역, 통역 기술도 좋아져서 웬만한 영어 문서, 영상은 바로 바로 한국어로 볼수 있고 국내 기업을 목표로 하신다면 질문자님의 선배님이 하신 주장도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즉, 단순히 개발하는 것만 놓고 봤을때 영어를 잘하는게 중요한가?라고 여쭤보신다면 케바케라고 생각합니다. 일하는데 영어로 된 최신 기술 트렌드를 빠르게 습득해야한다면 영어가 중요한 것 같아요. 최신 기술 트렌드를 떠나서 영어로 된 컨텐츠에 자유롭게 접근 가능하다는 점은 그만큼 더 많은 소스를 찾아볼 수 있어서 큰 메리트라고 생각하고 "언어 공부는 오랜기간 습관처럼 해야 한다는 특성"이란 표현에 동감하기에 개인적으로 추천 드리는건 영어와 개발, 둘 다 꾸준히 공부하는겁니다 :)

jeong님의 프로필 사진

jeong

작성자

developer2023년 06월 01일

확인이 늦었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좋은 말씀 참고하여서 좋은 개발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