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에 있어 현재 방향을 잘못잡겠습니다.(프론트엔드)

9월 18일조회 653

안녕하세요. 선배 개발자님들.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프론트엔드 개발자입니다. 너무너무 고민을 앓고 있어 이렇게 질문을 남깁니다. 고민은 총 두 가지입니다. 1. 지원을 하면 계속 떨어지는데 어떤 부분이 부족하지 모르겠습니다. 2. 취업을 가장 우선순위로 두고 있는데 경험이 부족하다면 부트캠프를 하나 더 수강하는게 나을까요? (부트캠프는 포스코, 네이버클라우드 면접을 앞두고 있습니다) 저의 이력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1. 비전공자(정보처리기사, SQLD) 2. java 개발과정 수료(국비) 3. React 부트캠프 수료 개인적으로는 1. 기술 블로그 작성 이렇게 했습니다. 커리큘럼 열심히 수강하고, 각 과정의 프로젝트 또한 착실히 하여 정리를 잘 해두었습니다. 그런데 빈번히 떨어져서 심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을 추천하시나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3

인기 답변

onion_fe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저는 스타트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1년차 개발자입니다. 저도 신입이나 마찬가지지만 혹시 도움이 될까 적어봅니다. 우선 어느 규모의 회사에 가실지 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회사 규모에 따라서 채용 과정이 많이 달라질 수 있어서 그 과정에 맞춰서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대기업이나 유니콘 기업이 목표라면 코딩 테스트 준비는 필수 입니다 🥲) 그리고 이미 두 번의 교육과정을 수료하셨기 때문에 또 한 번의 부트캠프가 취업에 플러스 요인이 될 지는 모르겠네요. (물론 커리큘럼이 정말 좋다면 취업용이 아니라 공부를 한다는 생각으로 듣는 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이력서 단계에서부터 탈락하셨다면 글쓴이분이 작성하신 이력서를 다시 한 번 검토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이때 다시 검토한다는건 본인이 다시 한 번 보는 것도 있지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분들께 보여드리면서 이력서를 개선해나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술블로그를 작성하시는 정도라 하셨는데 어떤 내용을 주로 작성하시는지요? 블로그 작성과 같이 공부한 내용을 로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면접관은 작성하신 기술블로그 페이지까지 들어가서 내용을 확인하는 경우는 드물겁니다. 따라서 이력서에 좀 더 매력적인 포트폴리오를 추가/작성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작성 할 때 단순히 맡은 역할에 대한 나열보다 프로젝트 상에서 겪었던 어려움과 이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또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배운점에 관해 적으면 좋고 이를 수치로 구체화해서 적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교육 과정 중 만든 프로젝트가 실제 배포 및 유지보수까지 된 프로젝트인가요? 그렇지 않다면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배포와 유지보수 경험은 프론트 엔드 개발자라도 흐름을 알고 있으면 좋고, 회사 규모에 따라 프론트 엔드 개발자도 직접 배포까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신입이나 1년차 개발자에게 대단한 기술적 능력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면접때는 얼마나 화려한 개발 스킬을 가졌는지를 확인한다기보다 문제 해결능력이나 논리적 사고를 하는 편인지, 소프트 스킬이 좋은지, 우리팀에 들어왔을때 잘 적응할 수 있는지를 좀 더 확인해보는게 주라고 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CS지식과 본인이 주력이라고 생각하는 스택의 기본은 알고 계셔야합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원하시는 회사에 합격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noteworthy_dev님의 프로필 사진

요즈음 취업시장이 생각보다 쉽지 않죠. 저는 비전공자에 java 국비를 수료하고 부트캠프 후에 소규모 스타트업에 재직중입니다. 일단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으신지 아니면 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싶으신지 정하고 취업하고 싶으신 회사를 명확하게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일단 취업을 빨리 하고 싶어서 부트캠프 수료 후에 이력서를 가리지 않고 넣어서 합격한 곳에 갔지만 가장 좋은 것은 가고 싶은 회사를 어느정도 정한 후에 그 회사에 맞게 준비하시는 길이 가장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회사마다 코테를 보는 회사가 있고 과제 전형이 있는 회사가 있어서 그에 맞게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noteworthy_dev님의 프로필 사진

noteworthy_dev

웹 개발자9월 18일

이런 경우에는 인프런같은 사이트에서 멘토링을 신청해보는 방법도 있긴합니다!

태진님의 프로필 사진

경험쌓을려고 부트캠프를 다시듣는건 시간낭비일것같구요 사이드 프로젝트를 한두달 팀플젝트로 해보시는게 부트캠프하는것보단 나을것같네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 개발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기술,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이메일로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