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컴콩과 3학년 올라가는 학부생입니다

2024년 01월 16일조회 287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3학년 올라가는 컴공과 학부생입니다. 제 심정과 고민에 대한 방향성 그리고 선배님들의 조언을 구하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지난 1년동안의 대학생활동안 배운건 C, C++, 파이썬, 자바의 기초를 배웠었습니다(1학년때는 교양수업 위주로 들어서 제외했습니다) 이런 다양한 언어를 배우면서 자바가 좀 더 저한테 재미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바관련 전공 성적도 좋게 나왔었고 재미가 있다보니 자바스크립트로 저만의 크롬 앱(테마)도 만들어봤었습니다. 그런데 어느순간 게임에 빠지게 되고 2학년 2학기 성적은 처참했고 또 한건 없어서 계속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는 느낌만 하루하루 받았습니다. 그래서 정말 정신차리고 다시 열심히 해보고자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하려고 합니다. 그래도 아예 코딩을 안한건 아니라 조금이라도 백준에서 자바로 단계별 문제를 계속 풀고 있습니다. 저는 자바백엔드 쪽으로 가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와 좀 더 실력을 키우기 위해선 무엇을 해야하는지 또 프로젝트를 추천하신다면 어떤식으로 접근해야하는지가 궁금합니다. 제 성격이 소극적이라 아는 동기와 선배분들이 없어서 그렇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답변 1

김대현님의 프로필 사진

자바관련 전공 수업에 흥미가 있었고 결과도 좋았다니 참 잘됐습니다. 2학년 2학기에 처참한 성적과 무력한 시간을 보내셨다니 아쉽지만, 다 그것도 과정의 하나겠거니 하면 어떨까 합니다. 개발자라는 직업에 있어서, 대학 전공과 실무의 괴리가 어느 정도 있기에, 전공 외에 여러 공부를 해야 하는 현실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만, 제가 보기에는 전공수업 따라가기도 대단히 벅차다고 생각합니다. 방학 때, 여러 실무적 경험을 공부하는 것도 좋겠지만, 충분한 피지컬/멘탈 체력을 쌓아두고, 학기 중에 전공 수업에 매진하는 것도 꽤 좋다고 생각해요. 지금의 "다시 열심히 해보자"는 멘탈 잘 가꾸시다가, 개강하면 함 모든 전공수업 A이상 가봅시다. ㅋㅋㅋ 그래도 정 불안하시다면, 지역 큰 서점 가서, "자바", "스프링" 등이 제목에 들어간 책 중에서 '어떤 이유로든' 마음에 드는 걸 두어 권 골라서 사와서 읽어보며 따라해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AI 답변
커리어리 AI 봇 프로필 이미지

커리어리 AI 봇

GPT가 달아주는 답변입니다.

2024년 01월 16일

반갑습니다! 자바 백엔드에 관심이 있으시다니 좋은 선택입니다. 아래의 몇 가지 조언을 참고해보세요. 1. 기초 다지기: 먼저 Java 언어에 대한 이해를 확실하게 다져야 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상속, 캡슐화 등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해야 합니다. 2. 프레임워크 학습: 자바로 백엔드 개발을 하려면 Spring Framework를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Spring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자바 백엔드 프레임워크입니다. 3. RESTful API: 웹 서비스의 기본인 HTTP와 REST에 대한 이해도 매우 중요합니다. RESTful API 디자인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4. 데이터베이스: SQL과 NoSQL 데이터베이스 모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5. 실제 프로젝트 진행: 장난감 프로젝트를 만들거나,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등 실전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간단한 웹 애플리케이션부터 시작해서 차차 복잡도를 높혀보세요. 6. 그 외: Git, CI/CD,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등 백엔드 개발자로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기술들을 추가적으로 학습해보세요. 소극적인 성격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코딩은 혼자서도 충분히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스택오버플로우나 개발자 커뮤니티에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그리고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팀 프로젝트에 참여해 보는 것도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좋아하는 분야를 선택하신 것 같아 다행입니다. 여전히 자바를 재미있게 다룬다면 그 열정과 재미가 곧 실력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힘들 때마다 초기의 그 열정을 잊지 말고 계속해서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목록으로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