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이 이기는 방법⟫

배달시장이 어려워졌습니다. 완전한 재택근무는 조금씩 사라져 가서 출근이 더 잦아졌고, 하이브리드 근무라는 표현으로 일하는 방식도 바뀌었습니다. 출근을 하는 빈도가 늘면서 배달음식을 접하는 횟수는 줄어들기 시작했고 점점 늘어난 배달비도 부담이었죠.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음식 서비스 온라인 거래액은 26조 4000억 원으로 1년 전(26조 5000억 원) 보다 0.6% 감소했습니다. 이 타이밍에 쿠팡이츠는 와우회원을 대상으로 한 무료배달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올해는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지만 태생부터 배달플랫폼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 '배달의민족'은 그럼에도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 큐레이터의 문장 🎒 ] 


1️⃣ 2023년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매출 3조 4155억 원에 영업이익 699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23년 쿠팡의 매출은 31조인데 영업이익이 6174억 원입니다. 우아한형제들은 약 1/10의 매출을 기록하고 영업이익은 더 챙긴 셈이죠. 요기요를 운영하는 위대한상상의 모기업 GS리테일은 매출 11조 6,125억 원에 영업이익 40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 2023년 매출은 전년대비 16%, 영업이익은 65%나 늘었습니다. 실적을 견인한 것은 상품매출입니다. B마트 등 커머스 사업 부분이 실적을 견인했다는 분석입니다.


3️⃣ B마트는 서울, 경기, 부산, 대구 등 70개 도심형 유통센터를 운영하는데 취급하는 상품 종류(SKU)만 1만 개에 이릅니다. B마트에서 적자 폭을 줄이고 물류 과정을 효율화하면서 체질 개선에 성공했습니다.


4️⃣ 광고와 수수료 수익에서도 수익을 늘렸습니다. 울트라콜, 오픈리스트 등 배민이 경쟁사 대비 다양한 광고상품으로 외식업주의 선택지를 넓히고 있는 점도 실적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로 2022년과 비교해 입점한 식당을 2만 개 늘렸습니다.


5️⃣ 동시에 어려운 사업은 정리했습니다. 배민쇼핑라이브 등 라이브 커머스는 종료했고, 베트남에서 사업을 철수했습니다.

https://economist.co.kr/article/view/ecn202403290029

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이코노미스트

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3월 30일 오전 9:20

 • 

저장 35조회 4,969

댓글 2

함께 읽은 게시물

A 회사가 구설에 올랐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에 따르면 내부 분위기가 매우 좋지 않다고 한다. 과거 A사는 사업을 다양하게 벌인 것에 비해, 돈은 별로 벌지 못했다고 한다. 이때 경영진은 고통을 다 같이 나누자며 모든 직원의 연봉 인상을 제한하고 성과급도 소액만 주었다.

... 더 보기

나쁜 회사를 구별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나쁜 회사를 구별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

체인지그라운드,체인지그라운드

나쁜 회사를 구별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나쁜 회사를 구별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

《말할 것도 없는 힘, 지속력》

... 더 보기

⟪UX 디자이너가 사라지고 있다⟫

... 더 보기

LinkedIn

lnkd.in

Linked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