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하겠습니다“ - 아무도 안듣는 중👀

야심차게 자료 준비와 발표를 시작했는데, 청중 분들의 눈이 화면에 닿지 않는다... 많이 겪어보셨죠?


🤓내가 기대한 반응 Expectation:

"충격적인 분석 결과네요. 당장 대책을 마련해야겠어요. 00 기준으로도 한 번 봐주실 수 있나요?"


🥸현실 Reality:

"어우.. 유용한 인사이트 감사합니다."

실제로 데이터 분석 결과를 비즈니스 방향이나 마케팅 전략에 전적으로 적용하는 조직 문화가 있는 반면, 방향과 전략의 큰 틀은 이미 정해져 있고 데이터 분석 결과는 '참고하면 좋은 정도'로 여기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할 때 주의를 끌고 후속 논의를 활발하게 할 TIP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 장은 문제 제기부터:

보통 분석 리포트는 [ 전체 개괄 분석 > 상세 분석 > 요약 및 시사점 ] 으로 이어지는데요. 첫 장부터 현재 문제를 콕 짚어주면 집중도가 훨씬 올라갑니다.


"현재 Organic 방문 비율이 매달 줄고 있습니다. 광고 의존도가 높아지는 현실,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라고 첫 장이 시작된다면 안 들을 수 없겠죠?


🔭 분석 툴에 갇히지 않는다:

보통 주로 활용하는 분석 툴의 결과만 활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협업 팀의 공감을 이끌어낼 만큼 충분히 넓은 시각을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더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툴이나 상관 관계를 이끌어낼 수 있는 다른 툴과 크로스 분석이 필요해요.


"Organic 방문이 줄어드는 것에 대해 네이버데이터랩 검색량 쿼리도 함께 분석해보았습니다. '온라인영어학습'에 대한 검색량은 늘고 있지만, 저희 브랜드 검색량은 줄고, 경쟁사 쿼리가 늘고 있어요. 실제 경쟁사 트래픽과 앱 사용율도 늘었는데 최근 SEO 활동이 활발해진 것 같아요."


타팀이 활용하는 툴과 크로스 분석이 필요하다? 경쟁사의 마케팅 활동 현황을 직접 조사하기 어렵다? 📲 해당 팀에 협업을 요청하고 자료를 함께 준비하면 됩니다!


회사 규모가 클수록 팀별 역할도 세분화되어 있고 협업에 보수적인 경우가 있죠. 큰 회사일수록 역설적으로 크로스분석과 더 큰 그림의 인사이트를 뽑아내기가 어려운 이유인 것 같아요.


🤼 Action Item을 함께 제시한다:

'그런가보다'에서 그치지 않고 맹렬한(?) 토론을 이끌고 싶다면 실제 액션 아이템도 함께 제시하세요.


"현재 검색 결과 1-2페이지에서 저희 콘텐츠 점유율은 10% 정도입니다. SEO 최적화를 점검하고 콘텐츠 량을 늘려야 할 것 같아요. '비교', '가격', '프로모션코드'가 연관검색어이니 해당 콘텐츠도 다루고요."


역시 도메인 지식이 없다면 쉽게 이끌어낼 수 없는 분석일 수 있습니다. 역시 협업팀과의 사전 미팅 등을 통해 보강해보세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첫 술에 배부르려 하지 마세요. 분석 결과는 복잡하고 어렵고 상세하게 분석하기보다는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해서 이해를 유도한 후, 후속 논의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설명해보세요.


가장 무서운 건 무관심… 정말 슬픈 건 30쪽짜리 빼곡한 그래프에 대한 무관심… 토론 거리를 던질 수 있는 데이터분석가가 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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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30일 오전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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