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은 1️⃣수동적 커뮤니케이션, 2️⃣공격적 커뮤니케이션, 3️⃣수동-공격적 커뮤니케이션, 4️⃣적극적 커뮤니케이션의 4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은 언어적, 비언어적 또는 서면 형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수동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수동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의견을 자주 나서서 말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이들은 대세에 따르는 것을 좋아합니다. 수동적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람들은 보통 대립하지 않으며 순종적으로 보이기까지 합니다. 수동적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람들은 시선을 피하면서 팔짱을 끼는 것과 같은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보이기도 합니다.


2️⃣공격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공격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관점에 매우 자신감이 있어 팀원의 의견을 듣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들은 대화 중에 끼어들어 자신의 생각을 자주 피력하고, ‘상대방이 틀렸다’라거나 ‘상대방이 이해를 못 한다’와 같은 대립적인 언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비언어적으로는 상대방의 눈을 계속 바라봅니다.


3️⃣수동-공격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수동-공격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기가 의미하는 바를 말하는 것을 불편해합니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흥분된다고 말하면서도 얼굴을 찌푸리거나 어깨가 축 처진 모습을 보이는 등 모순적인 몸짓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4️⃣적극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적극적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표현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설명하고 옹호하는 방법을 아는 유형의 사람들입니다.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람은 비언어적 소통을 하면서 손짓을 사용할 수도 있고 말하는 동안 침착하며 행복한 표정을 짓기도 합니다.


표면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은 팀원이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에 영향을 줍니다.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은 팀원이 1:1 미팅에서 의견을 표현하는 방식, 이메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 또는 다른 팀원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팀원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은 직장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첫 단계입니다.


만약 팀원이 적극적 스타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지 않다면, 직장에서 자신을 온전히 드러내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방해 요소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매니저로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각 팀원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자세히 살펴보면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세스와 지원 시스템을 도입하여 팀원이 직장에서 편안함을 느끼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팀원이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를 없애면 자신들의 요구 사항을 적극적으로 옹호할 수 있습니다.


✅수동적 커뮤니케이션하는 사람을 지원하기

만약 누군가가 수동적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처럼 보인다면, 이들은 직장에서 불편함을 느끼고 있거나 사회적 불안을 느끼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업무 시에 자신 있게 표현하거나 자신을 온전히 드러낼 수 없다고 느끼고 있는 것입니다. 수동적 커뮤니케이션하는 사람들은 늘어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도움을 주는 방법: 커뮤니케이션 계획 공유하기

커뮤니케이션 계획은 팀이 업무에 관해 어디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할 것인지 개략적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툴을 사용할지, 언제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할지, 아니면 오프라인에서 커뮤니케이션할지 등을 포함합니다. 이렇게 하면 업무 커뮤니케이션에서 불확실성이 제거되어 사회적 불안을 느끼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팀원에게 됩니다.


✅공격적 커뮤니케이션하는 사람과 협업하기

누군가가 공격적 의사소통하는 것처럼 보인다면, 이들은 직장에서 지원받지 못한다고 느끼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무의식적일지라도, 공격받는 느낌은 자연스럽게 팀원이 방어적으로 반응하도록 만들어 공격성의 증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팀원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공격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렇게 하면 팀의 신뢰가 깨질 위험이 있습니다.


📌도움을 주는 방법: 프로젝트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기

팀원은 공격적 커뮤니케이션해야만 원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다는 생각에 공격적인 스타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로 유도하면서 이들을 지원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누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명확히 하고 배정받은 프로젝트에서 각 팀원의 책임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수동-공격적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람의 문제 해결하기

누군가가 수동-공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처럼 보인다면, 이들은 아마도 자신의 의견이 그룹에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느끼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통하지 않아 수동-공격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돌아갔을 수도 있습니다. 수동-공격적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요구 사항을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불편해합니다.


📌도움을 주는 방법: 팀 단합을 위한 시간 마련하기

수동-공격적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람이 의견을 내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도록 팀 차원에서 격려하세요. 팀원들이 작업 외적으로 서로를 잘 모른다면 서로에 대해 알아가도록 하세요. 이렇게 하면 서로 협력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게 되고 수월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매주 또는 매월 주기적인 팀 단합 활동을 계획하세요. 상식 퀴즈처럼 재미있는 활동을 하거나 팀이 함께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세요.


✅팀을 위해 더 나은 환경을 조성하여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세요. 팀원이 편안하게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이견을 표출하고, 자신의 요구를 주장할 때 이러한 노력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으로 팀 단합, 코칭 및 커뮤니케이션 모범 사례에 계속 투자하여 팀이 자신감 있고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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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13일 오후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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