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과 실행은 서로 다른 뇌를 작동시킨다

일의 계획과 실행은 뇌에서 서로 다른 부분을 이용합니다. 일을 시키는 상사에서 일꾼으로, 그리고 다시 계획하는 꼼꼼한 일꾼으로 갔다가 되돌아오기까지, 이 모든 수준에서 일어나는 전환은 주의 세트의 전환이며, 여기에는 멀티태스킹을 하는 것과 같은 비용이 따릅니다.


일을 시키는 상사에서 일꾼으로, 그리고 다시 계획하는 꼼꼼한 일꾼으로 갔다가 되돌아오기까지, 이 모든 수준에서 일어나는 전환은 주의 세트의 전환이며, 여기에는 멀티태스킹을 하는 것과 같은 비용이 따릅니다. 전환되는 상황이 반복될수록 뇌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어 생산성이 떨어집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뇌가 집중하는 상태인 ‘주의 세트’를 유지하게 하고, 각각의 업무 단계별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이 환경을 유지시켜 줌으로써 뇌의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계획하는 공간과 실행하는 공간을 분리하되, 두 공간을 얼만큼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지가 핵심입니다. 이 공간들이 서로 분리되어 있을수록 일의 단계 별 집중하는 상태를 높일 수 있고, 연결시킬수록 주의 전환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하는 뇌"에서 다니엘 J. 레비틴이 강조한 바와 같이, 계획과 실행을 분리하여 각각에 집중하는 것은 복잡한 업무 환경에서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로 인해 전환 비용으로 인한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고, 보다 중요한 일에 더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쏟을 수 있습니다.


본 게시글은 ‘MOBA’의 콘텐츠를 보고 영감을 받아 공유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문을 읽어보세요 🙏🏻

계획하는 뇌 vs 실행하는 뇌

MOBA Blog

계획하는 뇌 vs 실행하는 뇌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7월 15일 오전 12:52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