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청한 상사의 10가지 착각
파이낸셜뉴스
진정한 리더십은 직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직원을 위한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다. 박태현 저자는 <부하 직원이 말하지 않은 진실>에서 리더가 알아야 할 사항을 직설적으로 정리했다.
1️⃣하나를 알려주면 열을 아는 직원이 좋다?
직원이 상사의 말을 알아듣고 마음에 쏙 들게 일할 확률은 불과 5%가 되지 않는다. 좀 더 똑똑한 직원을 만나지 못한 자신의 불운을 탓할 수도 있겠지만, 그럴 필요는 없다.
사람은 저마다의 언어구조가 다르므로, 당신의 말을 잘 알아들었다고 생각하는 건 전적으로 당신만의 착각이다.물론 의사소통에서 상대의 말을 잘 알아듣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말하는 사람의 책임 역시 중요하다.
“내가 언제 일을 이런 식으로 하라고 했어?”라는 말을 자주 하고 있다면, 직원이 아닌 당신의 의사전달 방식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고민해 봐야 한다.
2️⃣지시를 잘 따르는 충성스런 직원이 좋다?
평소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이해와 관찰이 부족한 리더는 직원을 실제 성과나 역량으로 평가하지 않는다. 자신의 말에 무조건 YES라고 하고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을 예뻐하게 된다. 이런 유형의 직원을 ‘회사형 인간’이라고 한다.
이 유형은 치명적인 결함을 갖고 있다. 상사에게 충성스럽다는 것은 상사의 말 한마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다. 목적과 성과에 초점을 맞춘 일이 아니라, 누군가의 비위를 맞추는 형식적인 일들이 늘어나 결국 업무 과부하를 일으키는 주범이 된다.
3️⃣대박을 떠트릴 수 있는 일을 해야한다?
리더들은 로또 당첨 같은 대박을 원한다. 그러나 대박을 위한 장기 목표 수립 및 그로 인한 불필요한 업무의 증가와 반복은 직원들을 지치게 한다. 결국엔 직원들이 능력 발휘가 아닌 영혼 없이 일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보다는 눈에 보이는 성과를 먼저 보여주어야 한다. 직원들에게 중요한 것은 먼 미래가 아니라 현재의 험하고 힘든 현실이다. 언제가 될지 모르는 핑크빛 미래를 꿈꾸게 하는 것으로는 직원들의 사기가 올라가지 않는다.
4️⃣계획만 잘 세우면 결과가 좋다?
우리나라의 조직의 고질적인 문제가 바로 ‘보고서 작성’이다. 많은 리더가 일의 실행에 대한 계획을 세운 보고서를 중요시하기에 직원들은 보고서를 쓰는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우리나라 1인당 노동생산성이 OECD 국가 중 최하위를 차지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보고서 작성 후에는 결재를 받기 위해 윗선에서 또 다시 윗선으로 끊임없이 올라가 과정이 길어진다.
시시각각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보고서나 작성하며 시간을 끄는 것은 실행력이 떨어진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잘 만든 계획은 존재하지 않는다. 자신의 입맛에 맞는 계획이 아니라고 비난할 것이 아니라, 계획 과정을 줄이고 하루라도 빨리 실행을 해야 한다. 회사에서는 실행이 정답이다.
5️⃣사과는 당신의 권위를 실추시키는 일이다?
직원들은 리더가 한 일을 속속들이 다 알고 있다. 실수를 했을 때는 솔직하게 인정하고 사과하면 오히려 진솔하고 인간적인 이미지로 평가될 수 있다.
6️⃣직원을 멀티플레이어로 육성해야 한다?
경영 환경이 복잡해지고 다양한 이슈가 시도 때도 없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리더들은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직원을 원한다. 한 사람이 다양한 일을 처리하면 생산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실은 한 가지에 집중할수록 결과가 좋아진다. 멀티태스킹은 한 가지 일도 제대로 하기 어렵게 만든다. 오히려 어설프게 이일 저일 벌린 꼴만 될 수도 있다. 직원들의 능력에 더하기가 아니라 빼기를 통해 한 분야의 전문가로 육성해야 한다.
직원 뿐 아니라 리더도 멀티플레이어가 될 필요는 없다. 정통하지 않은 분야의 일을 어설프게 안다고 끌어온다면 직원들은 당신이 사고를 친다고 생각할 것이다.
7️⃣사소한 것까지 직접 챙기면 성과가 올라간다?
사람은 자발적인 동기로 하던 일도 누군가가 간섭하게 되면 자발성이 급격히 떨어진다. 남이 시켜서 하는 일에 자발적인 동기가 생길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어차피 알아서 결정할텐데 직원 입장에서는 힘을 뺄 이유가 없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직원들은 더 이상 일에 대한 가치나 중요도를 인식하지 못한다. 그래서 리더는 최대한 말을 아끼는 것이 좋다. 일을 지시하기보다는 스스로 하게 해야 한다.
오류를 범하거나 실수를 하더라도 그를 통해 직원은 더 나아질 것이며 스스로 성취감을 느낄 것이다. 비록 당신의 입맛에 100% 맞지 않아도 직원들이 스스로 일을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자기 완결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8️⃣직원을 쥐잡듯이 잡아야 한다?
사람은 즐거운 환경에서 일하고 싶어한다. 사람의 뇌는 기분 좋을 때 최적으로 기능한다. 리더가 지속적인 압박과 긴장을 주면, 뇌는 스트레스로 인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된다. 위축된 상태에서는 아이디어도 나오지 않는다.
더 큰 문제는 직원들이 당신에게 거짓말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질책이 두려워 문제를 보고 하지 않으면 이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당신의 압박은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을 저해한다. 직원들을 더 발전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움직이려면 일할 맛 나는 분위기를 연출해야 한다.
9️⃣직원은 당신의 화려한 경력에 고개 숙인다?
과거 자신의 화려했던 성과와 경력을 강조하거나 무용담처럼 반복해서 쏟아내는 리더를 흔히 볼 수 있다. 상사의 입장이야 어떻든, 직원에게는 또 시작되는 자기자랑이면서 ‘너희는 왜 나처럼 못하냐?’는 질책이다.
당신의 과거 이야기가 업무에 어느 정도 도움은 되겠지만, 사실 직원들은 당신의 과거에 관심이 없다. 리더는 자신의 입이 아닌 직원들의 입을 통해 평가받아야 한다.
🔟회식을 하면 침체된 분위기가 좋아진다 ?
회식은 직원들의 70%가 싫어한다. 회식이 조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없다. 직원들은 회식이 업무의 연장선상이라고 생각할 뿐이다.
회식을 못해서 사기가 떨어지지 않는다. 회식을 해서 사기가 생기는 일도 드물다. 회식보다는 직원들과 수시로, 그리고 일대일로 만나라. 자그마한 행동이라도 평소에 일상적으로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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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26일 오후 1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