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기능으로 통합된 Spring Retry
www.linkedin.com
큰 장애를 냈어요. 사소한 실수였죠. 연봉을 뱉어내도 메울 수 없는 손실을 냈어요.
문제를 복구한 뒤 원인 분석을 위해 모였어요. 이상했어요. 아무도 저를 탓하지 않았거든요. 오히려 절 걱정해줬어요.
제 잘못이 아니라 프로세스의 문제라고 했어요. 일하는 법을 바꿔서 같은 상황을 만들지 않으면 되는 거라고 했어요.
또 하나 배웠어요. 때론 사람을 고치려 하지 말고 프로세스, 환경을 바꿔야 한다는 점을요.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1월 18일 오후 2:07
때론 사람이 바뀌어야 프로세스가 지켜지고, 환경이 개선되더라고요
@문효기 관점에 따라 둘 다 맞는 말이네요
대외적, 팀 외부에서의 논의에는 당연히 특정 개인의 잘못으로 지적하지 않고 위의 내용처럼 프로세스의 점검 및 개선에 집중해야지요. 하지만, 팀 내부에서는 개인의 업무 과실에 대해 충분히 얘기하고 명확히 인지한 후 개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개인에게만 맡겨 놓으면 중요한 점을 놓칠 수 있으며 사람은 자신의 과오에 너그럽거든요.
연봉을 뱉어내도 메울수 없는 손실이라는 걸 충분히 인지한걸로 봐서 피드백도 확실히 들어간 상황이겠네요. 채용시에도 회사에서 높일수 있는 만큼 기준을 충분히 높여서 뽑았을거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생한 이슈라는 건 사람 탓은 아닐거에요 사람은 애초에 불완전한 존재이기도 하구요. 그 자리에 있어서 안될 사람이라면 이미 그 자리에 없었겠죠.
훌륭한 기업입니다.
멋진 사람과 회사가 함께 가는 것 같아요.
S
... 더 보기으아~ 드디어 아미고(Ameego) 빅피처 앱스토어 제출! 아직 마무리 작업이 꽤 남았지만 그래도 주말이면 출시 가능할 듯.
서버와 앱쪽 둘 다 기존 구성의 변경이 예상보다 범위가 커서 포상으로(?) 버전을 크게 올렸음.
이
... 더 보기2005년 7월에 일을 시작했으니, 올해로 개발자 생활이 햇수로 20년째다. 중간에 공백이 조금씩 있었으니 꽉 채운 스무 해는 아니지만, 숫자가 주는 무게는 여전하다. 2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는 사실이 새삼 신기하게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