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럴 때 추천해요 : "연말연시에 어울리는 책을 고르는 중일 때 - ②"
01 . '그때를 위한 책'을 통해 한 해를 정리하는 책들을 연달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문득 올해 읽은 책들 중 인상 깊은 책들을 한 권 두 권 살펴보는 중이었는데 꽤나 흥미롭게 읽었던 ⟪인생 어휘⟫라는 작품이 제 레이더에 들어왔습니다.
뭐.. 솔직히 말하면 올해 읽은 책 중 가장 재미있었다거나, 가장 임팩트가 컸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 그래! 이 책도 정말 좋았는데!'라는 감탄사 목록에는 충분히 이름을 올릴 수 있을 만한 책이었기 때문이죠.
02 . 책의 저자는 서울시립대에서 중국어와 문화학을 가르치는 이승훈 교수님이십니다. 저도 ⟪인생 어휘⟫란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분인데 학계에서는 중국 수사학에 관해서 명망이 높으신 분이더라고요. 그리고 그런 본인의 전공에 잘 맞게 중국 고전에서 가려낸 32가지의 키워드를 자신만의 기준으로 하나하나 소개하며 써 내려간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03 . 책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들이 즐비하지만 고전을 통해 들여다본 단어는 새삼 그 뜻의 깊이와 범위가 남다릅니다. '이 단어가 이런 어원에서 출발했다고..?', '심지어 이 분은 이렇게 해석하셨었고...?'라는 리액션이 (거짓말 보태지 않고) 거의 매 키워드마다 나오게 만들거든요. 그래서 중국 고전의 문외한인 저로서도 아주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콘텐츠이자, 평소 단어와 키워드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한 사람으로서 매우 유용하게 읽은 책이기도 합니다.
04 . 이 책을 굳이 연말연시에 추천하고 싶은 책으로 고른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저는 한 해를 정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자신만의 키워드를 고르고 이를 자신만의 기준으로 해석해 보는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실제로 며칠 뒤에 있을 독서모임 송년회에 앞서 저희 멤버분들께도 2024년을 정리할 수 있는 각자의 키워드를 고르고 해석하도록 하는.. 과제 아닌 과제를 드렸습니다.)
하지만 막상 어떤 키워드를 떠올리고 골라야 하는지 막막할 때 이런 책을 본다면 아주 좋은 힌트가 될 수도 있죠. 꼭 고전의 스케일에 집중하지 않고서라도 그들은 이 단어를 어떤 각도로 바라봤는가라고 생각해 보면 나도 나의 한 해를 바라볼 안목이 조금은 생길 테니까 말이죠.
05 . 특히 누군가에게 줄 연말 책 선물을 고르는 중이라면 저는 ⟪인생 어휘⟫를 선택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런 책은 스스로 고르기보단 또 누군가가 골라줘야 반강제적으로라도(?) 읽게 되거든요.
그치만 이 책을 선물받은 분은 아쉬움보단 감사함을 더 크게 느끼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책을 선물하는 것은 곧 무언가를 들여다보고 생각할 기회를 선물하는 거라고 보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인생의 중요한 단어와 키워드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은 분명 뜻깊은 선물이 될 수 있는 거죠. 그리고 그 시즌이 한 해를 정리하는 지금이라면 더없이 잘 어울리겠단 생각이고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2월 25일 오후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