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mium? Free Trial? 우리 제품엔 무엇이 적합할까? 🤔 Freemium은 마치 사무라이의 검과 같아서 명수가 아니라면 제 팔을 잘라낼 수도 있다고 Rob Walling (사업가, 투자자)은 강조했습니다. 우리의 비즈니스는 목표 고객, 가격 전략, 제품의 성격 모두 다르기 때문에 신중하게 각자에게 맞는 전략을 찾아야 합니다. Product Led Growth의 전문가인 Wes Bush가 제시한 10가지 질문에 답해보면 우리의 비즈니스에 Freemium, Free Trial 중 무엇이 적합한지 힌트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퀴즈를 한 번 풀어볼까요? 1️⃣우선적으로 목표하는 실무 고객층이 있나요? - 예 - 아니오 2️⃣하나의 무료 계정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매년 얼마의 비용을 부담해야할까요? - 100달러 이상 - 0~100달러 3️⃣각 고객에 대해 얼마의 Annual Contract Value를 기대하나요? - ~ 10,000 ARR - 10,000~1,000,000 ARR 4️⃣총 도달 시장의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 50만명 이상 - 50만명 이하 5️⃣30개 이상의 경쟁 제품이 있나요? - 예 - 아니오 6️⃣이제 막 사업을 시작했나요? - 예 - 아니오 7️⃣경쟁 제품과 견주어 보았을 때 제품의 가격은 어떤 수준인가요? - 높다 - 중간 - 낮다 8️⃣얼마나 고객들에게 밀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나요? (0~10 Scale) - 0~4 - 5~10 9️⃣주 고객 층의 조직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 중소기업 - 대기업 🔟현재 가격 정책을 숨기고 있나요? - 예 -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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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1월 29일 오후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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