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브랜드



퍼스널 브랜드 Personal Brand란, ‘나’ 자신을 하나의 브랜드처럼 정의하고 사람들에게 알리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특히, 1인 기업이나 프리랜서, N잡러, 창작자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수단입니다.


퍼스널 브랜드를 수립하는 전략 7단계


첫 번째,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내가 잘하는 것을 알아야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내가 잘하는 것은 내가 좋아하는 것과 연관이 되어야 오랜 시간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내가 추구하는 삶의 방향과 가치를 함께하는 것이면, 더욱 보람을 느끼며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누구를 위한 브랜드를 만들 것인지 대상을 정해야 합니다. 모두를 위한 것은 그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닙니다. 대상은 아주 구체적으로 특정 한 명을 떠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만드는 브랜드 콘텐츠나 제품, 서비스가 도달해야 하는 이상적인 고객의 모습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강점을 활용하여 가장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누군인지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문제를 해결해 주는 사람으로 포장해야 합니다. 우리의 강점을 통해 도움을 줘야 하는 사람을 떠올렸다면, 그 사람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정의해 보아야 합니다. 문제 정의가 잘 되면 해결은 저절로 이루어집니다. 우리가 하려는 일의 시작은 반드시 문제 정의로 출발해야 합니다. 핵심 대상을 만나서 그들이 겪고 있는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이야기 나누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강점을 설명하는 콘텐츠가 노하우나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것인지, 경험이나 성장 과정을 설명하는 것인지, 최신 트렌드를 해석하거나 추천하는 방식을 전달하는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방식을 모두 활용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콘텐츠 노출 채널을 결정해야 합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우리가 가진 강점을 활용하여 돕고자 하는 대상과 그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고려했을 때 어떤 채널이 가장 유리할지 판단해 봅니다.


다섯 번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세웁니다. 소위 로고와 같은 시각적인 정체성을 보여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1인 사업, 프리랜서, N잡을 하는데 굳이 로고까지 필요하냐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다면, 더욱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체성은 전문성과 연결됩니다. 정체성이 없이 그냥 하는 사람보다 시각적으로 정성스럽게 보여주며 증명하는 사람을 더 신뢰하게 되어 있습니다.


여섯 번째, 네트워킹을 해야 합니다. 기존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더 많은 사람들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기회는 핵심 대상에게 우리가 가진 강점을 홍보함으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다만, 더 확률 높은 홍보 방법은 지인을 통하여 연결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지인은 ‘나’의 강점을 알고 있고, 신뢰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인의 지인에게 우리를 홍보할 때, 검증된 전문가라고 소개할 것입니다. 그럼 새로운 기회가 창출될 확률이 무작위 모르는 사람에게 연락하는 것보다 당연히 더 높아질 것입니다.


마지막 일곱 번째, 성과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제가 처음 N잡을 시작하며 성과를 측정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N잡을 수행하기 위해 들인 시간과 노력, 결과를 성과로 지표화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러니까 얼마나 효율, 효과적으로 일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었고, 얼마나 장사가 잘되고 있는지 가늠하지 못했습니다. 한 달에 몇 명을 만나서 얼마를 벌었는지 객관적인 성과로 측정해야 브랜드 가치를 판단할 수 있고,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이 거창하다고 생각하나요? 굳이 이렇게 준비하여 할 정도의 수준은 아직 아니라고 생각하나요?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과 대충 감으로 하는 것 사이에 결과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더 많은 돈을 벌고 싶거나 명예를 얻고 싶거나 자기만족을 위해 하든 퍼스널 브랜드는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특히 지치고 않고 지속적으로 하며, 보다 나은 성과를 만들기 위해 지금 당장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세요. 아직 시작하지 않은 분들이 계시다면, 잘 되었습니다. 오늘 당장 시작하는 하루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5월 6일 오전 12:53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을 읽고 정리해본 마케팅/데이터 개념

    요즘 제품을 만드는 개발자라면 단순히 코드만 잘 짜는 것 이상을 요구받습니다. 고객을 이해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제품을 개선할 수 있는 감각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 더 보기

    Swift 6.1 변경사항 톺아보기

    ... 더 보기

    Swift 6.1

    iOYES

    Swift 6.1

    회사에 먼저 말하면 안 되는 조건: 연봉

    ... 더 보기

    발이 닿지 않는 바다에서

    ... 더 보기

    발이 닿지 않는 바다에서

    hajoeun.com

    발이 닿지 않는 바다에서

     • 

    저장 5 • 조회 2,656


    아미고(Ameego) 빅 업데이트 커밍 순!


    다운로드: https://tosto.re/ameeg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