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누군가가 화려한 단어나 두루뭉술한 개념을 많이 사용한다면 아마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를 것이다.
2. 나는 어린아이에게도 상황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가장 현명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3. 어린아이에게 잘 설명할 수 없다면, 당신은 그것을 잘 모르는 것이다. 그것이 상식이고 진실이다.
4. 리처드 파인먼은 그의 초기 물리학 강의 ’여섯 가지 물리 이야기‘에서 어려운 물리학을 명료하고 알기 쉽게 설명한 것으로 유명하다.
5. 그는 기본적으로 수학을 단 세 페이지로 설명한다. 그는 수직선(계산)부터 시작해서 미적분학 전 단계까지 다룬다.
6. 그는 끊기지 않는 논리 사슬을 통해 자신의 설명을 수행해 나가며 어떤 난해한 정의도 언급하지 않는다.
7. 정말 똑똑한 사람은 명료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들은 아주 기본적인 수준에서 기본적인 것들을 이해한다.
8. 나는 온갖 복잡한 개념을 외우는 것보다는 기본적인 것을 정말로 잘 이해하고 싶다.
9. 필요할 때 기본에서 개념을 다시 도출할 수 없다면 길을 잃을 수밖에 없다. 그것은 그냥 암기하고 있는 것뿐이다.
#나발라비칸트의부와행복의원칙 📚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6월 6일 오전 12:16
GPT-5가 출시되면서 Function Calling에 Free-Form Function Calling과 Context-Free Grammar (CFG)를 지원하는데, 이게 숨은 보석이다.
Free-Form은 결과를 JSON이 아니라 SQL, Python script 등의 코드등을 결과로 받거나 XML, CSV 같은 형태로도 받을 수 있다. 다만 plain-text로 주는 형태라서 주의가 필요하다. 이건 예전에도 프롬프트 트릭으로 쓰곤했던거라 그냥 맘이 좀 편해졌다(?)정도.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