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 [전문가 칼럼] 스타트업, 수평 문화보다 먼저 갖춰야 할 것
www.tfmedia.co.kr
1. tvN 드라마 미지의 서울, 나영석 PD의 지락실, 나나민박의 시청률이 바닥이란다. 예전 같지 않다. 콘텐츠가 재미가 없어진 걸까.
2. 그럼 넷플릭스에서 본 사람은? 당연히 시청률에 포함되지 않는다. 같은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채널이 많아졌으니 전통 미디어 TV 시청률은 빠질 수밖에 없다.
3. 네이버 검색 점유율이 60%가 깨졌다. 구글이 올라갔기 때문에. 네이버의 위기고 구글이 잘한 걸까.
4. 검색이라는 행위의 정의를 다시 해야 하는 시대다. 궁금한 게 생겼을 때 검색창은 후순위로 밀린지 오래다. 동영상이 익숙하고, 떠먹여주는 비서 같은 AI가 편하다.
5. 우리는 측정 불가의 시대에 살고 있다. 콘텐츠의 인기를 측정하려면 모든 미디어의 소비를 더해야 한다. 이는 불가능에 가깝다. 브라우저 기반의 검색 점유율 숫자 역시, 유튜브와 AI 시대에서는 더 이상 시장의 전체 그림을 보여주지 못한다.
6. 그렇다면 무엇을 봐야 할까? 이제는 단일 채널의 시청률이나 점유율이라는 '숫자' 너머를 봐야 한다. 흩어진 파편들을 모아 전체적인 맥락을 읽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낡은 지도를 들고 새로운 세계를 항해할 수는 없다. 우리에게는 지금,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지도가 필요하다.
#측정불가의시대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6월 12일 오후 11:55
스타트업의 시작은 희망과 열정으로 가득하다. 몇명 안 되는 구성원 모두가 가족처럼 지내고, 직급도 없이 서로 ‘OO님’이라 부르며 자유롭고 수평적으로 일한다.
... 더 보기A
... 더 보기1. 젠슨 황은 항상 뛰어난 학생이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우기란 쉽지 않았다.
퍼플렉시티는 세계 최대 검색 엔진 업체인 구글에 대항하는 AI 기반 검색 엔진으로 알려진 스타트업이다. 실시간으로 웹 기반 정보를 활용해 이용자 질문에 답변하는 AI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기업가치 140억 달러로 투자 유치를 마쳐 인수가 성사된다면 애플 역대 최대 인수가 될 전망이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