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하든 원하지 않든 전기차 시대 > 지난 130여 년의 역사를 가진 내연기관차 시대가 점차 저물고 있다. 가솔린차와 디젤차로 대변되는 내연기관차는 그동안 다양한 연비개선과 기술개발로 인류의 대표적인 문명의 이기로 큰 역할을 했다. 그러나 지구 온난화 등 기후변화로 따른 위기로 자동차가 대표적인 오염원으로 지목되면서 점차 그 위치를 잃어가기 시작했다. 물론 유로6 등 현시대에 맞는 국제 환경 기준을 조정하고 다양한 배기후 처리장치를 통하여 오염원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으나, 연소가스로 인한 유해물질의 배출이라는 내연기관차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최근 미국의 바이든이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더욱 친환경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연기관차의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국제 규제가 강화되고 이산화탄소 배출권에 대한 상업적 모델이 강화되면서 수출을 통한 배출가스 총량제 개념이 크게 강조되기 때문이다. 결국 전기차와 수소 전기차 같은 무공해차의 보급은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에는 전기차에 포함된 자율주행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술도 다양하게 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율주행차에 넣는 인공지능의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업데이트 기술도 등장하고 있고, 5G를 이용한 초고속 정보 공유 관련 기술도 더욱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전기차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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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2월 17일 오전 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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