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Growth) 관련 도서 소개📚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 션 엘리스, 모건 브라운 이 책에는 실무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전 팁들이 많습니다. 평소 그로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책 내용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정리하여 공유드립니다. ——— 부서 간 단절을 깨고 분석, 엔지니어링, 제품 관리, 데이터의 전문지식을 지닌 직원들을 한데 묶은 다기능의 합작 팀을 조직함으로써, 강력한 데이터 분석과 기술적 노하우를 마케팅 지식과 효과적으로 결합시켜 성장을 촉진할 더 유망한 방법들을 빠르게 고안할 수 있도록 한다.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성공은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체계적으로 만들어내고 실험하며, 사용자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끊임없이 분석해 성장을 이끄는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낸 결과였다. 그로스 해킹의 핵심 요소 - 마케팅과 제품 개발에서 늘 있어 왔던 부서 간 단절의 문제를 해소하고 다양한 인재들을 통합하는 다기능 팀을 만든다. - 정성적 연구와 정량적 자료 분석을 이용해 사용자 행동과 사용자 기호에 대한 깊이 있는 식견을 얻는다. - 아이디어를 빠르게 창출하고 실험하며, 결과와 조치에 엄격한 지표를 적용하여 평가한다. 그로스 해킹 절차 4단계 1단계 분석 서비스의 ‘아하 순간‘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그리고 ‘아하 순간’을 경험한 유저들과 그렇지 못한 유저들의 차이를, 데이터를 통해 분석한다. 해당 유저들의 특성, 행동 패턴 등에 대해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한다. 2단계 아이디어 도출 그로스 해킹 리더는 아이디어 제출이나 관리는 물론이고 결과 추적이나 보고까지 조정하는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여러 부문을 아우르는 협력과 정보의 공유가 그로스 해킹의 핵심 원라라는 것을 명심하라. 아이디어 제출할 때 아이디어 이름, 아이디어 설명, 가설, 측정해야 할 지표에 대하여 자세히 정리하여야 한다. 3단계 우선순위 ICE 스코어를 기반으로 점수를 매겨 우선순위를 정한다. 초기에는 정확한 점수를 매기기 어렵지만 점차 정확도를 높여나갈 수 있다. 정량적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평가해서 선택지를 면밀하게 조사하고 다음 실험을 더 쉽게 결정하기 위해서 ICE 스코어 활용한다. 중요한 것은 팀이 가진 시간과 자원이 그로스 해킹 리더가 확인한 초점 분야에서 가장 필요한 곳에 가장 적절히 사용되도록 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일이다. 4단계 실험 좋지 못한 실험은 배움의 기회가 적어서 팀의 작업 속도를 늦추며, 잘못된 데이터는 팀이 길을 잘못 들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모든 실험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낳도록 설계하는 일이 중요하다. 99%의 통계학적 신뢰 수준을 사용하라. 긍정의 오류 결과를 기반으로 유효하지 못한 실험을 선택할 위험을 감소시켜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본래의 방법을 고수하는 것이다. 실험에 투자한 시간, 인력으로 인해 실험 결과가 애매모호 할 때 표본의 크기가 커지면 유의미해질 수 있다고 비용효율적인 수준을 넘어서면서까지 실험을 오래 끌고 가고 싶은 유혹에 빠진다. ——— 결국 제가 내린 그로스의 정의는, 마케팅/프로덕트/개발 등 분야를 넘나들며 다양한 실험을 하고 이를 통해 빠르게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책에서 나온 것처럼 체계적인 프로세스와 통계적 유의미한 실험을 진행하는 데는 아직 한계가 있지만, 실험이 멈추면 성장도 멈춘다고 생각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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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2월 22일 오후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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