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VIP로 거듭난 韓 웹툰...공짜만화 '귀하신 몸' 되다
Naver
<한국 웹툰이 커진 이유> 1. 비즈니스 사업자의 훌륭한 유료화 + 동시 콘텐츠 제작 수직 계열화 등으로 인해 콘텐츠 제작 인프라가 훌륭함 -> 네이버와 카카오, 레진 등 웹툰 사업자의 훌륭한 유료화 전략 -> 해당 사업자들의 글로벌 진출로 인한 웹툰 콘텐츠 사이즈 자체가 커짐 -> 동시에 카카오는 카카오m, 네이버는 세미콜론 등 영상화 관련 자회사를 만들면서 콘텐츠 제작 인프라 자체가 훌륭해짐 2. 콘텐츠 공급자의 치열한 경쟁 (허들이 낮아서 모두가 뛰어들고 + 10대 때부터 웹툰 본 세대의 등장) -> 웹툰은 허들이 낮고, 허들이 낮다는 건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 -> 초기 웹툰과 달리, 웹툰 네이티브 세대가 나오면서 퀄리티가 압도적으로 발전함 3. 까다로운 소비자. -> 댓글, 추천 등으로 까다롭게 나타내는 소비자들.
2021년 1월 16일 오전 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