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이커머스 2020년 근황 체크] 2020년 코로나 확산과 도시 봉쇄가 유럽 현지 이커머스 시장의 매출 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무려 90%에 가까운 커머스 업체들이 2020년 온라인 매출이 증가했다고 답변했다는군요. 이번 조사는 2020년 10월, 유럽에 이커머스를 제공하는 약 100여 개의 유럽 및 북미 업체들을 설문 조사하여 나온 결과입니다. 1. 유럽 이커머스 매출은 도시 봉쇄 때 급격히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당연하겠지요. 밖으로 외출이 불가하니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물품을 주문하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평소 이커머스, 온라인 결제에 부정적이던 유럽 지역들도 모두 유사한 변화를 보였다고 합니다. 봉쇄 기간 동안 온라인 매출이 늘어난 유럽 이커머스 업체는 전체 설문조사 대상의 90% 가까이에 달했습니다. 매출이 오히려 줄어들었다고 답변한 업체가 있긴 했지만 소수(6%)였습니다. 2. 봉쇄가 풀리자 유럽 소비자들은 다시금 오프라인 매장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한번 이커머스를 시작한 습관이 이어지며 여전히 온라인으로 지갑 주머니를 열고 있는 듯합니다. 80%가 넘는 유럽 이커머스 업체들이 봉쇄 이후로도 온라인 매출 상승이 이어졌다고 답변했습니다. 나아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는 옴니채널(omnichannel) 업체들의 경우, 절반에 가까운 43%가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이 상대적으로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다만 이것이 순수익으로 이어지진 않는 모양새입니다.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글로벌 물류 이동에 제약이 생겼고 또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준수하기 위해 대부분의 이커머스 업체들이 고객센터, 물류창고 등에 추가 비용을 지출해야만 했습니다. 결국 코로나 19 사태 속에서 인사이동을 취한 유럽 이커머스 업체는 약 44% 였으며, 26%는 일부 직원을 정리 해고했습니다. 임금을 조정한 업체도 15%에 달했고요. 임금, 직원수를 전년대비 그대로 유지한 업체는 21% 에 불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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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월 18일 오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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