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슐랭 가이드의 가장 핵심적인 자산은 (회사 건물 같은 것이 아니라) 아마도 신뢰(credibility)일 것입니다. 생각해보면 미슐랭 가이드는 별의 갯수에 대해서 그다지 자세히 설명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진진이 미슐랭 1스타인데 왜 팔선은 별이 없는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결국 문제는 사람들이 그 별에 얼마나 신뢰를 보내는지일 것입니다.
저는 이 뉴스가 사실인지 아닌지 판단할만한 사실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일반적인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의 수익구조를 생각했을 때, 이런 종류의 뒷거래는 아주 충분한 자본을 갖춘 아주 일부의 사례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런 제 개인적인 믿음과 별개로 이런 사건 하나가 평판을 파는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합니다. 얼마 있으면 내년 서울 미슐랭 가이드가 발간되는데 어떤 식당들이 몇 개의 별을 받았는지도 궁금하지만, 얼마나 믿어야 하는지도 관전 포인트가 되어버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