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는 성공할까? 카카오택시의 내부까지 보여주는 아주 친절한 기사(광고인가?) 우리(뮤렉스)는 모빌리티에 타겟한 펀드를 운용하고 있는데, 가장 대중적인 모빌리티 서비스에는 아직 투자하지 못 함. 모빌리티서비스 시장의 아주 중요한 key success factor는 돈! 이라고 생각. 개인적으로 고백하자면, 대중 모빌리티서비스 팀을 만나면 제일 먼저 하는 생각이 budget plan에 대해 생각해 봄. 일단, 대중형 모빌리티서비스는 시장의 규모와 개별 기업에게 유의미한 Scale point가 아주아주 큰 비즈니스. 예를 들면, Uber가 IPO를 했는데도 아직도 분기에 약 50억 달러의 적자를 내고 있거나, 지난 몇 년 동안 글로벌 벤처 투자 규모 통계는 Uber, Lift, Grab 등을 빼고는 얘기할 수 없을 만큼 (투자금 통계로만 보면 VC-backed 투자의 대세는 AI아니죠, 블록체인 아니죠.압도적으로 모빌리티) 돈이 많이 들고, 중요한 비즈니스다. 비즈니스의 속성에 따라, 필요한 돈의 규모도, 재무 전략도 달라야 하는데, 여기서 재무전략은 단순히 IR잘하고, Funding 잘받자가 아니다. 그런 점에서.. 상당히 현실적?인 카카오모빌리티의 전략도 사회, 정치적 상황에 대한 보수적 접근도 있지만 돈(자금 조달)과 타이밍에 대한 보수적 접근도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

[현장] ‘라이언’ 탄 카카오택시, 직접 봤더니

블로터

[현장] ‘라이언’ 탄 카카오택시, 직접 봤더니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19년 8월 17일 오전 9:0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