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경영뉴스 4/30(금)
● Global
1. 중국, 독자 우주정거장 시동…핵심 모듈 발사
[뉴스투데이] 중국이 독자 우주정거장의 핵심 모듈을 발사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중국 유인우주국은 29일, 창정 5B 로켓에 우주정거장 모듈을 실어 발사했는데요. 이번에 쏘아 올린 모듈 '톈허'는 우주정거장의 궤도를...
● Retail
1. 中 사로잡은 진로… 1분기 수출 84% 급증
[e대한경제=문수아 기자] 중국 젊은이들이 쩐루(JINROㆍ眞露)에 취했다.하이트진로는 올 1분기 중국시장 소주류 수출량이 전년 동기 대비 83.8%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작년 56% 성장에 이어 올해는 소주 100만 상자 초과 달성이 가능할 전망이다....
2. 정용진, 美시장 공략 본격화...오리건·워싱턴에 신규 마트 출점 착수
이마트, 코로나19 여파에 미국사업 매출 131.5% 신장 규제 많은 동남아 대신 미국으로…고급 식료품 시장 정조준 자체 프리미엄 슈퍼마켓 PK마켓, 이르면 연내 출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이끄는 이마트가 미국...
● H&B
1. 화장품 시장도 부익부 빈익빈…로드숍 ‘존폐 위기’ 럭셔리 ‘날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화장품업계의 양극화가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등 대기업 화장품 회사는 중국 시장 회복과 럭셔리 화장품에 힘입어 승승장구를 하고 있는 반면...
2. 제약바이오 디지털마케팅 중요성↑…핵심은 메세지·적정 매체 선택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디지털 기술 활용에 있어 가장 폐쇄적·보수적이었던 제약바이오업계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맞이하면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마케팅을 통해 축소된 오프라인 영업·마케팅을 보완하는 동시에 적극적인 데이터 수집·활용을 통해 신약개발부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에 나서고 있다. 실제 GSK는 중국의 호흡기질환 인지도 향상을 위해 Breath of Life라는 메세지를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위챗을 통해 캠페인을 시행, COPD 조기진단 활성화를 이끄는 데 성공했다.
● China
1. 앤트그룹 IPO 승인과정 조사…中정부, 마윈 손보기 본격화
중국 당국이 앤트그룹의 기업공개(IPO) 승인 과정에 대한 조사에 나서는 등 마윈(馬雲·사진) 알리바바 창업자에 대한 ‘손보기’를 본격화하고 있다. 2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올해...
2. 2020년? 2022년?···어쨌든 中 ‘인구절벽’ 임박했다
[서울경제] 세계 최대의 인구 국가인 중국에서 인구감소 실현 여부가 논란이다. 해외 언론에서 예상보다 훨씬 빨리 지난해 인구감소가 발생했다고 보도한데 대해 중국 정부가 공식 반박하고 나섰다....
● Capital & Investment
1. 중국, 핀테크 업체 '길들이기' 확대…13개 업체에 플랫폼 미해결 문제 수정 지시
중국이 핀테크 업체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자회사 앤트그룹을 넘어서 13개 기술회사를 소환해 “플랫폼의 미해결 문제를 수정하라”고 지시했다고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인민은행의 발표에...
2. 카카오뱅크 앞서 IPO 출격하는 ‘페이’…중국사업 매력도는?
카카오페이가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하면서 코스피(유가증권시장) 입성이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 간편결제 서비스는 기존 코스피 시장에 없던 모델이다. 그만큼 향후 기업가치가 어느 수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