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굿즈도 브랜딩입니다》 카카오페이는 크루( | 커리어리

《기업굿즈도 브랜딩입니다》 카카오페이는 크루(직원)들에게 업의 본질을 전달하기 위한 방식으로 기업굿즈, 키트를 가장 잘 활용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지난 온보딩킷은 2019년 레드닷 어워드 수상을 하며 여러 기업들이 온보딩킷 디자인을 할 때 레퍼런스로 자리 잡았습니다. 구성품은 9가지입니다. 펜, 머그컵, 데스크 오거나이저, 칫솔, 가방후크, 이름표, 파우치, 핵심가치를 반영한 일러스트 스티커. 패키지를 개봉하면 가장 먼저 'Think new', 물건을 모두 꺼내고 나면 바닥면에 'Bye, old'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카카오페이가 바꾸는 금융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전통적인 화폐, 구시대 금융문화를 상징하는 화폐 그래픽의 수첩과 지폐와 유사한 종이 질감을 적용했습니다. [ 큐레이터의 문장 🎒 ] 직원들에게 업의 본질, 기업문화를 전달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➊ 텍스트 - Way of Working, Code of Conduct, CREDO 등 명문화된 일하는 방식 ➋ 디자인 - 오피스 공간,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사무용품과 수첩, 칫솔, 사원증, 명함, 명패 등 온보딩키트 온보딩킷에서 그치지 않고 2021년에는 카카오페이 '뉴노멀키트'를 만들어 '일할 때 마음 놓고'라는 메시지를 디자인으로 전달했습니다. 카카오페이 4주년 기념 굿즈로 크루들에게 전달할 목적이었고 코로나 시대에 재택근무와 출근을 병행하는 상황에 기업 정체성을 구성원에게 전달하기 위한 의도였습니다. 카카오페이는 각 아이템에 브랜드가치를 담아내는 방식으로 정체성을 부여했습니다. ➊ 믿을 수 있는 -> 품질이 우수한 : 품목을 줄여도 동급최강 아이템으로 정말 쓸만한 ➋ 누구에게나 가까운 -> 일상에서 필요한 : 양치할 때 필요한 1인용 UV LED 칫솔 살균기처럼 매일 쓰는 ➌ 덜 수고로운 -> 도움이 되는 : 마스크를 보관하고 스트랩을 연결해 더 안전하고 깨끗하게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가 새로운 크루를 맞이하는 방식, 웰컴키트》 https://blog.kakaopay.com/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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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5월 9일 오전 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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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 않으면, 좋은 디자인입니다》 1️⃣ UX리서치란 무엇인가요? UX 리서처에 따라서 각자 다른 정의를 내릴 수 있지만, 다음 2가지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➊ 우리 제품/서비스 사용자는 누구이며 그들은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➋ 우리가 문제 해결을 위해 만든 것을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가? 2️⃣ UT란 무엇인가요? ➊ 한 사람이 어떤 물건을 가지고 일반적인 과제를 수행할 때 그 과정을 지켜보는 것입니다. ➋ 이 과정에서 사용자가 혼란스럽다거나 답답하다는 느낌이 드는 지점을 찾아서 고치는 것이 사용성 평가의 목적입니다. ➌ 단, 이 글에서 소개한 것과 같이 UT를 다른 목적으로도 부가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UT에서는 어떤 부분을 중심으로 확인해야 하나요? UT는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사용성을 중심으로 검증해야 하는데, 사용성을 정의할 때에는 보통 5가지 항목을 사용합니다. ➊ 유용성 -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일을 하는가? ➋ 유효성 - 맡은 임무를 완수하는가? ➌ 학습 용이성 - 사용할 때마다 사용법을 다시 익혀야 하는가? (사용할 특정 물건의 사용법을 스스로 알아낼 수 있어야 한다) ➍ 효율성 - 작업을 수행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의 양은 합리적인 수준인가? (단, 얻는 가치에 비해 수고를 적게 들여야 한다) ➎ 호감도 - 사람들이 이것을 갖고 싶어 하겠는가? ➏ 재미 - 사용할 때 즐겁거나 재미있다고 느끼는가? 4️⃣ 어떤 문제가 주로 관찰되나요?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지만 3가지 유형의 문제를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➊ 사용자가 콘셉트를 이해하지 못하는 유형 - 이유야 어쨌든 그냥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사이트나 페이지를 보더라도 그 사이트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르거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한 내용이 착각에 불과한 경우 ➋ 사용자가 찾는 단어(기능)가 시스템에 없는 경우 - 사용자들이 훑어보며 찾을 단어를 틀리게 예상했거나 어떤 사물을 묘사하기 위해 시스템이 사용하는 단어와 사용자가 사용하는 단어가 다른 경우 ➌ 너무 많은 내용이 들어 있는 경우 - 사용자가 찾는 내용이 어딘가에 있긴 하지만 눈에 띄지 않는다. 이 경우에는 페이지 전체 소음 수준을 낮추거나 원하는 항목이 눈에 띄게 해서 시각적 계층구조상 상위로 가도록 조정해야 하는 경우 5️⃣ UT에 참관하는 동료들은 무엇을 해야 하나요? UT에서 모더레이팅을 담당하는 UX리서처는 노트테이킹 보다 검증하려는 문제를 유도신문 없이, 스크립트에 따라 일관되게 진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참관자는 리서치 과정을 관찰하면서 직접 사용자의 목소리를 듣고 Debrief에서 논의할 점을 기록해야 합니다. ➊ 이 UT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무엇인가요? ➋ 예상과 가장 달랐거나 비슷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➌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혹은 참가자는 누구인가요? ➍ 가장 큰 사용성 문제는 무엇이라고 평가하셨나요? ➎ 본질적인 이유(Root Cause)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셨나요?

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 7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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