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1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파이의 성장 스토리 > 쇼피파이에 대한 디테일한 분석 글을 공유해봅니다. 특히, 전자상거래나 온라인 쇼핑몰 관련 비즈니스나 서비스를 고민하시는분들께는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1. 쇼피파이의 탄생 -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위치한 쇼피파이(shopify)는 다국적 전자 상거래 회사이며 2004년 독일 출신의 토비아스 뤼트케(Tobias Lütke), 다니엘 웨이난드(Daniel Weinand), 스콧 레이크(Scott Lake, 이후 합류)에 의해 설립되었다. 2. 쇼피파이의 초창기 - 2006년 6월 쇼핑몰 솔루션 쇼피파이가 공식 런칭했다. - 2007년 쇼피파이는 월 900만 원 정도의 매출을 내고 있었다. 덕분에 쇼피파이는 꾸준히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고 존 필립스(John Phillips)가 운영하는 Klister Credit으로부터 약 35억 가치에 2억 7,000만 원 가량의 시드머니를 유치했다. - 2008년 쇼피파이는 쉬운 사용 방식과 온라인 브랜드 구축을 위한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는 올인원 솔루션으로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었다. 월 매출은 어느새 7,000만 원(MRR: Monthly Recurring Revenue)을 넘겼다. 3. 유니콘이 되기까지 - 쇼피파이 팀은 2009년 외부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는 API를 공개하고 그들이 제작한 앱을 선보일 수 있는 앱스토어를 런칭했다. 이로써 쇼피파이는 쇼핑몰 제작 도구를 만드는 회사에서 온라인 판매자를 위한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하기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2009년 쇼피파이의 고객은 5,000명을 넘었고 누적 거래액은 1,000억 원을 돌파했다. - 쇼피파이는 실리콘밸리의 명문 VC Bessemer Venture Partners로부터 두 차례에 걸쳐 약 260억 원의 자금을 유치했고 성장 속도를 높이는데 박차를 가했다. 쇼피파이는 전 세계 90개국에서 5만개 이상의 크고 작은 이커머스 기업이 사용하는 글로벌 제품이 되었다 4. 쇼피파이의 성장 모델 쇼핑몰 제작 도구에서 쇼핑몰 플랫폼으로 그리고 토탈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비전을 확장하며 성장의 속도를 높여왔다. 5. 성장을 위한 제품 전략 - 옴니 채널 커머스: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 통합 및 확장된 고객 관리 도구 제공 - 쇼피파이 플러스: 하이퍼 그로스 기업을 위한 확장된 DTC 도구 제공 - SFN(Shopify Fulfillment Network): 판매자들의 물류 역량 강화를 위한 쇼피파이의 지원 사격 - SHOP: 쇼피파이의 B2C 시장 진출? 6. 숫자로 보는 쇼피파이의 성장 - 2019년 쇼피파이는 이베이의 시총을 넘어섰으며 2020년엔 거래액으로도 이베이를 넘어섰다. 이제 쇼피파이는 이커머스 기업 중 아마존 다음으로 기업가치가 높은 2위 기업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7. 마무리하며 - 메이커 창업자의 비전 - 다음 과제는 i18n - DTC 브랜드의 성장 → 쇼피파이의 성장 - 아마존과 경쟁할까? - 브랜드가 힘을 갖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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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5월 28일 오후 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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