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 네트워크 (Tribal Network Effect)(1) 🤝 부족 네트워크는 "의도적으로 네트워크를 지키고 확산시키려는 사람들이 모여있다"는 점에서 다른 네트워크 효과와 차별화됩니다. 현대에서 사람들은 파편화된 정보와 현실 인식으로 인해 고대와 같이 다시 많은 부족으로 나눠져 있고, 서로 다른 성향을 가집니다. 우리는 근처에서 많은 부족 네트워크를 봅니다. 학교, 정당, 팬카페 등은 대표적인 예시이고 애플과 테슬라 등 우리를 상징하게 하는 "브랜드" 는 모두 부족의 일부입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것이 우리를 상징하게 된다면 많은 것은 하나의 부족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가치와 소속감을 준다는 점에서 팬덤 마케팅과 이어서 생각해 볼 부분이 있겠습니다. 강한 내집단 의식을 가진 고객들은 쉬이 제품을 버리지 않고, 최근 당근마켓이 성공한 이유도 저는 부족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많은 현대의 문화 역시 부족 문화를 통해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부족과도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령 테슬라 오너나 아이폰 사용자들을 생각해 볼 수도 있겠고, 대학교 역시 강한 부족 문화를 가지고 있겠습니다. 그러면 강한 부족 문화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아래의 아티클에서 가져온 부분입니다. 1. 부족은 그 사람의 정체성, 다른 사람이 그 사람을 인지하는 부분입니다. 부족원은 "부족이 자신을 나타낸다"는 자의식을 만들게 됩니다. 2. 부족 네트워크 내의 사람들은 부족의 가치를 의도적으로 만들기를 교육받습니다. : 1. 다른 조직원들에게 가치를 주고, 2. 조직의 평판을 지키고 3. 부족의 조직원들에게 가치를 받고, 4. 조직을 키워야 합니다. 이런 의도적인 가치 창출과 네트워크의 방어는 부족 네트워크가 다른 각각의 구성원들이 가치에 크게 기여하고 네트워크를 의도하지 않게 키우는 네트워크와 차별화되는 요소입니다. 3. 부족 내의 집단과 대조되는 외집단이 있고, 부족은 거기에 적극적으로 속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다른 조직, 라이벌, 적, 다투려고 하는 힘 등이 그 예시입니다. 4. 부족 내에서는 조직원이 가지는 더 높은 지위에 대한 인지가 있고, 특권과 자부심을 갖게 합니다. 부족의 부족원에 대한 증거는 더 부족원을 헌신하게 만들고, 더 "올바르다"고 생각되며, 더 정당화되거나 더 똑똑하고, 힘센 것으로 인지하게 만듭니다. 5. 부족원은 같은 고난이나 역경을 견뎌 왔습니다. 해병대의 훈련 과정, 대학교의 입학 시험, 회사의 설립이나 부트캠프를 같이 통과하는 것이 그런 예시입니다. 6. 부족 네트워크 내의 사람들은 부족으로 들어오기 위한 장벽을 통과해야 합니다. 특정 사람을 포용하기 위해서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야 하고, 적합도나 조직원의 가치에 대한 증명이 필요합니다. 가끔은 특정 사람이 스스로가 들어오지 못할 것에 대한 걱정의 시기가 있어야 하고, 이 시기는 배타성과 부족에 대한 소속 의식을 강화시키고 다른 부족의 특성 요소를 강화시킵니다. 우리의 콘텐츠나 제품이 부족 효과를 가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일독을 추천드립니다.

The Tribal Network Effect (nfx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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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5월 31일 오후 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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