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당연시되는 1코노미
부제 : '재료비만 5만원' 여름마다 이거 먹으려고 호텔 로비 줄 선다
‘1코노미’ 시대. 1코노미는 1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혼자만의 소비 생활을 즐기는 사람을 일컫는다. 1코노미가 대세가 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국내 1인 가구 비율은 28.6%로 2인 가구(26%), 3인 가구(21%)를 넘어섰다. 이런 기류에 맞춰 1인 가구를 위한 재테크, 돈 관리, 창업법 등을 다룬 1코노미 도서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그동안 경제학 서적은 40대 이상 남성들을 주 타깃층으로 했다. 하지만 최근 나오는 1코노미 도서들은 중장년층이 아닌 20대와 30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어려운 경제학 용어를 피하고 실생활에 맞춘 용어를 사용하고, 거시적 경제학 담론이 아닌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경제를 설명하는 특징이 있다.
* 몇몇 분들께서 1:1 메시지를 통해 질문사항을 보내주시곤 합니다. 그중 같이 한번 이야기해 보면 좋겠다 싶은 내용들을 추려서 Q&A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몇 편의 시리즈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우선은 제 생각을 성심성의껏 적어봅니다.
01. 이 질문을 받고 '와 정말 좋은 질문이다'라는 감탄을 했습니다. 저도 과거에 정말 자주 했던 고민이자 지금도 잊을만하면 가끔씩 스스로를 파고드는 물음 중 하나거든요.
특히 질문 자체가 '제가 내는 아이디어에 자신이 없어요'라든가 '기획하는 일 자체가 어렵고 무한한 책임감이... 더 보기